심폐소생협, 학생 교직원에 교육-자동세동기도 기증

대한심폐소생협회(이사장 김성순)가 의료사각지대인 울릉도의 초․중․고교 학생 및 교원을 대상으로 무료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한 나눔 실천에 나섰다.

협회 소속 의사 및 응급구조사 14명은 6월11~15일(금)까지 5일간 울릉학생체육관에서 437명의 학생 및 교직원들이 생명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동시에 심장마비 환자 발생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람은 심장이 멈춘 지 4분이 지나면 뇌손상이 시작되고 10분이 지나면 뇌사 상태에 빠져 심폐소생술 같은 응급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곧 사망하게 되기 때문에 심정지 환자를 최초 목격한 주변 사람들이 119구조대가 도착할 때까지 환자의 심장기능을 유지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울릉도와 같이 응급의료시스템이 부족한 격오지에서는 주민들이 서로 도울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이번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

또한 6월13일에는 (주)필립스전자와 (유)래어달메디컬코리아의 후원으로 자동제세동기(AED) 및 교육기자제(교육용 자동제세동기, 마네킹) 기증식을 갖고, 울릉도 전체 학교를 방문하며 자동제세동기 및 교육기자제를 비치해 학교 내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응급 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의미 있는 시간도 가졌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