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와 소아과 제외한 클리닉 유한 마케팅 담당

 유한양행은 지난 4 일 GSK와 국내 최초 4가 인플루엔자 백신인 '플루아릭스 테트라'(FluarixTM Tetra)의 국내 공동판매에 대한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산부인과와 소아과를 제외한 클리닉에서 유한양행이 해당 제품의 영업 및 마케팅을 실시하게 된다.

 '플루아릭스 테트라'는 만 3세 이상 소아 및 성인에서 인플루엔자 원인이 되는 A형 바이러스주(株) 2종(A/H1N1, A/H3N2) 및 B형 바이러스주 2종(B-Victoria, B-Yamagata)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국내 최초 4가 인플루엔자 백신이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스위스 등 주요 선진국 뿐만 아니라 터키, 대만, 호주, 홍콩 등 전 세계 22개 국가에서 허가를 받았다.

 인플루엔자 백신 제조는 세계보건기구가 매년 그 해에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A형 바이러스주 2종과 B형 바이러스주 1종을 선정하고 백신 기업에서 이를 제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B형 2종(B-Victoria, B-Yamagata) 중 1종만 선정하다 보니 예측정확도에 대한 문제가 제기돼 왔으며 심한 경우 90% 이상 예측이 빗나간 시즌도 있었다.

 3가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해도 B-미스매치로 인한 인플루엔자 예방 효과가 떨어질 수 있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플루아릭스 테트라'는 2종의 B형 바이러스주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인플루엔자 예방 범위를 넓힐 수 있게 됐다. 세계보건기구 및 유럽의약품청(EMA) 권고 뿐 아니라 대한감염학회에서도 필요성을 강조한 4가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국내에는 유일한 제품이다.

 유한양행은 접종 시기가 비슷한 폐구균 백신 '프리베나'와 동시 접종 캠페인을 진행해 발매 첫해 약 200억 원을 목표로 잡고 있다.

 GSK 한국법인 홍유석 사장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인 유한양행과 함께 협력하게 되어 기쁘며 앞으로도 인플루엔자로 인한 위험성을 줄임으로써 많은 환자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한양행 이정희 대표이사는 “국내 최초의 4가 백신 '플루아릭스 테트라' 코프로모션 협약을 통해 유한양행 전문의약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기존 백신제품과 함께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번 제휴를 통해 유한양행이 국내 환자 삶의 질 증진은 물론 더욱 건강하고 풍요로운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