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빈센트병원 홍승철 교수, 중고생 설문 수업집중 등 삶의 질향상

홍승철 교수

중고등학생들의 등교시간 연장이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과 수업 집중도, 아침식사 횟수 등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사실은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승철 교수팀이 경기도 내 중・고등학생 367명을 대상으로 등교시간 연장 전・후(시행 2개월 후, 시행 12개월 후)의 느낌과 행복감, 수업 집중도, 아침식사 횟수 등의 변화에 대해 조사한 결과 밝혀진 것이다.

이 결과 등교시간 연장 전, 전반적인 행복감은 10점 만점에 5.71점이라고 응답한데 반해, 연장시행 2개월 시점에는 6.56점, 시행 1년 후에는 6.68점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시간 집중도도 10점 만점에 5.63점→6.31점→6.66점으로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또, 일주일동안 아침 식사를 챙겨 먹는 횟수는 4.78회에서 시행 2개월 후 5.34회, 시행 12개월 후 5.60회로 늘어났다.

이와 함께 등교시간 연장 후 지각 횟수, 수업 중 졸린 정도는 감소되었으며, 활력이나 전반적인 기분, 학교에 가고 싶은 느낌 등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청소년들의 총 수면 시간은 늘어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수면 후 활력이 늘어난 것은 등교 시간 연장으로 인해 수면 패턴이 점차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일주기 리듬으로 일치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추정했다. 청소년기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성인에 비해 2시간정도 늦게 분비돼 성인에 비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생물학적 수면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등교시간이 연장이 청소년들의 생체 리듬에 맞는 수면 패턴으로 적응해가고 있다는 것과 수면의 질, 주관적으로 느끼는 감정,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제 연구를 통해 확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홍승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등교 시간 연장이 청소년 특유의 수면 패턴이 유지될 수 있도록 환경 요건을 만들어 준 것으로 판단되며, 전반적인 수면의 질과 정서, 학교생활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3월 대만에서 열린 국제소아수면학회에서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