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전수조사 실시해 재발방지 대책 촉구

대한약사회가 최근 불거진 주사기 재사용, 앰풀주사제 분할투여에 대해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약사회는 “최근 심사평가원 현지조사 사례를 통해 공개된 앰풀주사를 여러 환자에게 나누어 투약하는 등 증량 청구하는 것을 보면서 의료기관의 무책임한 행위를 보면서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었다”며 “복지부는 조속히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약사회는 또 “더욱이 다나의원 1회용 주사기 재사용 등 다시는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법제도 개선이 논의되고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 1회 사용 후 폐기해야 하는 주사액을 여러 사람에게 나누어 투약하고 청구하는 것은 교차 감염 등 환자 의약품 사용의 안전 불감증이 만연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이다”고 말했다.

약사회는 이어“의협이 그동안 의구심이 되어왔던 주사제 청구불일치가 사실로 드러남은 물론 환자의 안전을 담보로 자신의 경제적 이익만을 챙기는 행위에 대하여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약사회는 특히 일부이긴 하나 환자건강을 책임져야 할 의료기관에서 이러한 부도덕적 일탈행위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복지부를 비롯한 정부는 이에 대한 전면적인 철저한 진상조사가 선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우리나라 보건의료관련 사회 안전망을 다시 한 번 재점검하는 등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다각적인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이밖에도 약사회는 “복지부를 비롯한 정부는 현재 규제개혁이라는 미명하에 환자의 편의성과 경제논리 등을 앞세워 원격화상투약기를 도입하는 것이 환자의 안전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약사회는 이를 반드시 저지하여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민과 함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지킴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