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시설공사와 인력확충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운영

복지부는 소아응급환자가 365일 24시간 전문적인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서울대병원 등 9개소 소아전문응급센터를 신규 선정했다고 밝혔다.

소아전문응급센터에는 성인 응급실과 별도로 소아 전담응급실이 운영된다. 소아를 위한 연령별 의료장비를 갖추고 소아과 및 응급의학과 전문의와 3년차 이상 레지던트 등 소아응급 전담의사가 상주해 진료하게 된다.

불시에 발생하는 소아응급환자를 위한 중환자실·입원실 예비병상, 홍역환자 등을 위한 음압격리병상도 운용된다.

복지부는 소아응급환자 전문진료체계의 안정적인 운영과 시설·장비·인력 확충을 위해 지난해말 소아전문응급센터를 법제화하고 올 7월 참여기관을 공모했다.

이번 공모에서 9개 기관이 소아전문응급센터로 선정됐으며 시설공사와 인력확충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소아전문응급센터로 운영될 예정이다.

복지부는 야간·휴일 소아환자 의료이용 불편을 경감하기 위해 소아전문응급센터와 달빛 어린이병원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경증환자는 달빛 어린이병원을, 중등도 이상 환자는 소아전문응급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달빛 어린이병원에서 1차 진료를 받은 응급도 높은 소아환자가 신속하게 이송되고 진료 받을 수 있도록 달빛 어린이병원과 소아전문응급센터 사이에 Hot-Line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소아전문응급센터 선정병원은 서울대병원,서울아산병원,계명대동산병원,울산대병원,인천길병원,
고대안산병원,분당차병원,순천향대천안병원,양산부산대병원 등이며 소아응급실 운영병원은 이대목동병원,의정부성모병원,일산명지병원 등이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