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개인별 맞춤의료 위한 한국인 암 유전체 분석 추진

이강현 원장

국립암센터 이강현 원장은 10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국립암센터 정밀의료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정밀의료 기반의 암 정복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센터는 작년 10월 미국 국립보건원과 정밀의료 상호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유전체 정보 등을 공유하기로 협의했으며 올 7월에는 일본 국립암센터와, 8월에는 분당서울대병원과 협약을 체결하는 등 정밀의료 구현을 위한 대내외 협력 기반을 다졌다.

내부적으로는 작년부터 순차적으로 국가암데이터센터추진단, 암정밀의료추진단 및 정밀의학연구부를 설치해 암 임상 데이터 수집 및 플랫폼 구축, 대내외 정밀의료 협력 등의 사업 추진과 중점 연구를 위한 조직 정비를 마쳤다.

이강현 원장은 “정밀의료 실현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암 환자에게 개인별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전 국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예방, 진단, 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우선적으로 진행성 암 환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암 유전체 분석을 실시하고 이에 기반한 암 진단 및 치료 시스템을 도입해 암 생존율을 높이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 원장은 “정밀의료는 여러 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결실을 맺어야 하는 국가적인 사업인 만큼 효과적으로 대내외 협력을 이끌어내, 국민들이 정밀의료 실현에 따른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