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낱개단위 처방 주사제 반드시 낱개로 공급돼야” 주장

약사회는 의약품 포장개선 첫번째 타겟으로 펜모양 프리필드 인슐린 주사제를 선택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5일 "유통 의약품 안정성 제고와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펜모양 프리필드 인슐린 주사제를 의약품 소량포장 공급대상에 포함시켜 줄 것을 식약처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5개(펜) 팩으로 공급되는 펜모양 프리필드 인슐린 주사제는 낱개단위로 처방되는 만큼 유통의 안정성이나 환자 편의를 고려하면 반드시 낱개로 공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약사회는 "제약산업은 기술집약적인 고부가가치 분야인 만큼 의약품 수요와 공급이 더욱 유기적으로 연동되어야 하며 의약품 공급 차질로 환자 불편이 발생되는 일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소량포장 공급 제도가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자 안전 및 유통효율화를 위한 의약품 포장단위 개선 TF 최두주 팀장은 "덕용포장으로 유통될 경우 약국에서 재고기간이 길어져 안정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수요량을 초과하는 공급으로 사회적 비용이 발생될 것이고 결국 이에 대한 부작용과 불편을 국민들에게 전가시키는 것"이라며 소량포장 공급 활성화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약사회는 소량포장, 겉포장 및 라벨링 등 의약품 포장단위 개선이 필요한 품목에 대해 민원을 지속적으로 접수하고 있으며 접수된 품목은 해당 제약사에 직접 개선을 요청하는 한편 제도화를 위해서도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