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공중보건 과제 ‘항생제 내성, 간암, 결핵’ 치료 논의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한불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12월 9일 양국의 주요 공중보건 과제 및 질병의 미래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프랑스 헬스케어 데이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를 맞아 프랑스대사관과 FMAIK(French Medical Alliance in Korea)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양국 정부기관 및 헬스케어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항생제 내성, 간암, 결핵 등 주요 질병에 대한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파비엥 페논 주한프랑스 대사의 개회사로 시작 될 심포지엄의 첫 번째 세션은 ‘의료 시설내 다재내성 세균감염 관리’를 주제로 한 전문가 발표와 토의로 구성된다. 전 세계적인 도전과제로 부상하고 있는 항생제 내성균의 확산 및 영향력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프랑스 비오메리으(Biomerieux) 마리-프랑수아 그로스(Marie-Francoise GROS) 이사,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석훈 교수, 질병관리본부 이광준 연구관,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장수진 박사가 항생제 내성균의 현황과 국내 항균제 내성 감시체계인 ‘GLASS(Global Antimicrobial Resistance Surveillance System) Korea’, 사람-환경-동물의 건강이 유기적으로 연결됨을 의미하는 ‘원 헬스(One Health)’와 같은 효과적인 항생제 내성균 대응 대책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간암 치료: 현황과 미래 전략’이라는 주제로, 현재 간암 치료 방법과 향후 치료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서행란 박사, 성 안토니오 병원 이브 마뉴 교수, 신촌세브란스병원 한광엽 교수, 서울대병원 서경석 교수의 발표가 포함되어 있으며, 간암 발병률이 높은 고 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치료법에 대한 예측과 사전 예방 및 영상의학을 활용한 사후관리까지 각 단계별 환자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치료솔루션의 중요성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한불이 함께하는 결핵퇴치 대한민국’ 세션에서는 현재 OECD 회원국 중 한국이 가장 높은 발생률과 사망률을 기록하고 있는 결핵을 퇴치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매튜 엘리 게르베 코리아 대표이사, VP Commercial APAC겸 FMAIK 사무총장은 “한국은 의료 영상 및 장비, 바이오시밀러 등 의료 혁신에 있어 가장 앞선 국가 중 하나이며, 혁신 허브로서 프랑스 기업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정부, 기업, 학계와 연구기관, 병원 등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야 혁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FMAIK는 헬스케어 분야 프랑스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서 더욱 다양한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