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인식이 낮으며 대다수는 조기에 유방암을 치료하고 나면 전이나 재발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화이자제약은 한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5개 국가에서 2,500명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화이자 본사 주도로 진행된 아태지역 내 유방암 및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의 1/4는 전이성 유방암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고, 대다수는 조기에 유방암을 치료하고 나면 전이나 재발은 거의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응답했다.

전이성 유방암은 유방암의 가장 진행된 단계로서 흔히 4기암으로도 불린다. 조기 유방암의 5년 생존율이 환자의 90% 이상을 보이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전이성 유방암은 완치가 어렵고 치료제도 부족한 상황이다. 공중보건 전문가들은 전세계 전이성 유방암 사망자수가 2015년에서 2030년까지 약 43% 증가할 것이며, 전 세계 유방암 발생률의 24%를 차지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로 환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국인 응답자 500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다른 조사 국가와 유사하게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인식이 낮을 뿐 아니라, 질환에 대한 신뢰할 만한 정보 부족과 치료 환경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 응답자의 10명 중 4명(42%)은 전이성 유방암이라는 용어를 모르거나 잘 알지 못한다고 답했으며, 2명 중 1명(58%)은 조기에 유방암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전이성 유방암으로 진행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또한 75%가 전이성 유방암이 완치가 가능한 질환으로 여겨 뉴질랜드(50%), 싱가포르(59%) 태국(57%), 말레이시아(70%)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와관련 화이자는 유방암 진단을 받은 여성의 20-30%에서 치료나 예방 조치에 관계 없이 전이성 유방암으로 진행되며, 전이성 유방암은 현재로서는 완치가 어렵고, 종양의 크기를 줄이거나 진행을 상당 기간 완화시키는 것을 치료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치료 옵션의 부족 등 전이성 유방암 치료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도 확인됐다. 한국(30%)은 말레이시아(22%), 태국(24%) 등 다른 국가 응답자보다 국내 전이성 유방암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다고 생각했으며, 한국인 응답자 40%는 치료옵션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향후 전이성 유방암 치료제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한다는 비율도 92%에 달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