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항암치료 기술 발전 기대

암세포만 찾아 없애는 생체친화적 암치료 기술이 개발됐다. 서울대 화학부 민달희 교수 연구팀은 빛에 반응하는 화학물질(광감작제)를 활용해 암세포만을 골라서 없애는 기능성 2차원 광감작제-나노시트 복합체를 최초로 개발했다.
    
2차원 광감작제-나노시트 복합체는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없애기 때문에 정상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기존 광역동 치료에 비해 난용성 광감작제 투여량을 1/10로 줄여도 치료효과를 가진다. 또한 암세포 치료 후 복합체가 체내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독성이 적다. 개발한 복합체의 치료효과를 동물 실험을 통해 확인했고, 광역동 치료에 적용이 기대된다.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연구지원사업 등의 지원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는 응용화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투디 머티리얼즈(2D Materials) 4월 11자에 게재됐다.

기능성 나노시트의 특성을 활용해 항암제의 투여량을 획기적으로 낮추면서 부작용이 적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한 신개념의 항암치료 제형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동물모델에서 확인된 우수한 항암효과 결과를 기반으로 앞으로 임상시험을 통해 항암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민달희 교수는“이 연구는 정상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암세포만을 표적 치료하는 생체적합적인 2차원 나노시트를 개발한 것이다. 폐암, 식도암, 자궁경부암 등 다양한 난치성 암 치료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부작용이 적고 시술성공률이 높은 차세대 항암치료 기술로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