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성명, 사스·메르스 사태 대응 비교하며 주장


대전협이 보건복지부 장관은 보건의료 전문가가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새 정부 출범한 지 50일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보건복지부 장관 임명이 늦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2년 전 메르스 사태 재발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보건의료 전문가가 복지부 장관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기동훈) 6월 21일 성명을 통해 “2013년 대한민국을 위협했던 사스와 2015년 5월 20일 만에 20명에 달하는 사망자를 낸 메르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에서 태생된 질병이지만, 사스의 경우 단 한 명의 사망자 없이 ‘모범 예방국’이라는 찬사를 받은 반면, 메르스는 ‘KORS’라는 비아냥을 들을 정도로 보건체계가 무너졌다”며, “2003년에 비해 2015년의 의료시스템과 기술은 확연히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차이가 벌어진 원인은 복지부 장관의 전문 분야의 차이”라고 지적했다.

사스가 발병했던 2003년 복지부를 지휘했던 장관은 간호사 출신인 김화중 전 대한간호협회 회장이었던 반면, 2015년 복지부 장관은 경제 전문인이었던 문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수석이코노미스트 겸 재정·복지정책연구부장이었다.

대전협은 “분초를 다투는 공중보건위기 상황에서 현장 경험과 관련 지식이 없는 수장에게 즉각적인 의사결정을 기대할 수 없다”면서,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다시 메르스가 창궐하고 있으며, 신종감염병은 언제든지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국가를 위협에 빠트릴 수 있는 만큼 질병 및 의료위기에 대처해야 하는 복지부 수장은 보건의료 전문가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전문가의 정책 추진으로 어지러웠던 지난 정권의 과오가 현정권에서는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