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팀, 수면불량이외 우울 불안 등 극복 역량 확인

윤인영 교수

수면의 형태인 ‘저녁형’ 크로노타입이 수면의 질에는 상당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부정적이거나 불리한 상황을 극복하는 개인의 역량인 회복탄력성을 키운다면 수면불량 이외의 신체피로나 우울, 불안, 삶의 질 등에는 별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사실은 분당서울대병원 수면센터 윤인영 교수와 건국대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홍준 교수 연구팀이 분당서울대병원 직원 1,794명을 대상으로 수면의 질, 주간 졸림증, 신체 피로, 우울, 불안 그리고 삶의 질을 평가하고 크로노타입과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밝혀진 것이다.

이 결과 저녁형 크로노타입이 수면의 질에는 상당한 수준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그 외 신체 피로, 우울, 불안 그리고 삶의 질에는 회복 탄력성의 영향이 훨씬 커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수면센터 윤인영 교수는 “보통 ‘올빼미형 인간’으로 불리는 저녁형 인간인 경우 사회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는 피로나 우울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해도 이를 피하기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였지만,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회복 탄력성’이 높은 사람의 경우 저녁형 크로노타입 보유자라도 큰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또 즉각적인 변화가 어려운 크로노타입과 달리 회복 탄력성은 환경과 생활습관, 다양한 심리 치료 프로그램 등에 의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 리듬과 개인의 크로노타입이 불일치하는 경우 회복 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번 연구는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SCI급 국제 학술지인 ‘시간 생물학(Chronobiology International)’ 최근호에 게재됐다.

그런데 사람은 자신이 선호하는 활동 시간에 따라 아침형 · 중간형 · 저녁형으로 나뉘며 이를 크로노타입(Chronotype) 이라고 한다. 즉,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 아침형으로 분류되며 반대로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 저녁형으로 분류된다. 세 가지 타입 중 아침형과 저녁형 사이에 해당하는 중간형이 가장 많고, 아침형이 가장 적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크로노타입은 개인의 고유한 특성으로 상황에 의하여 급격하게 변하지는 않지만, 나이가 들수록 점차 아침형 경향이 두드러질 가능성이 높다. 연구된 바에 의하면 저녁형 크로노타입을 가진 경우 통상적인 사회적 리듬과의 불일치로 인해 아침형 크로노타입 보유자보다 수면의 질이 불량하고, 우울과 불안 등 정서적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삶의 질이 낮고 알코올과 담배의 사용 등 건강하지 못한 생활 습관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