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치매연구협, 베타아밀로이드 표적 23개-신경전달물질표적 28개

알츠하이머 치매 신약 35개가 앞으로 5년 안에 나올 것이라고 미국 치매 연구협회(RA2: Researchers Against Alzheimer's)가 발표했다.

협회 데이비드 모건 회장은 현재 3상 임상시험이 진행 중인 치매 신약 27개와 2상 임상시험 단계에 있는 8개 등 35개가 오는 2022년까지 시장에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우스 플로리다대학 분자약리학 교수인 모건 회장은 런던에서 열리고 있는 알츠하이머병 학회 2017 국제학술회의(Alzheimer's Associ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2017)에서 이 같은 전망을 내놨다.

그는 이 중 6개 신약은 금년 중에 3상 임상시험이 마무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모건 회장에 따르면 현재 2상, 3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신약 가운데 23개는 치매의 주범으로 알려진 뇌 신경세포의 독성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표적이고 초기 임상시험 등 개발 과정에 있는 또 다른 치매 신약 28개는 특정 신경전달물질이 공격목표다.

지금까지 개발된 치매 신약들은 그 표적이 거의 전부 베타 아밀로이드에 집중됐고 결과는 모두 실패했지만, 현재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신약들은 표적이 다양하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러나 알츠하이머학회 연구실장 제임스 헨드릭스 박사는 기대를 걸었던 치매 신약들이 초기 임상시험에서는 유망해 보이다가 후기 임상시험에서는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올 때가 많았다면서 새로운 신약들에 희망을 걸기엔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승인된 치매 치료제는 고작 5개로 치매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일 뿐 근본 치료제는 아니다.

미국에서는 2003년 이후 식품의약청(FDA)의 승인을 받은 치매 치료제가 전혀 없다. 유럽 역시 2002년 이후 승인된 치매 신약이 하나도 없다.(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