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대병원, 바이오리더스와 뮤코맥스 기술기반 MOU

차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병원장 김동익)은 주식회사 바이오리더스(대표이사 박영철)와 ‘차세대 여성암 치료백신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계약을 통해 뮤코맥스(MucoMax®) 기술을 기반으로 경구 및 주사용 여성암 치료백신 공동개발, 면역 항암제 임상시험 지원, 의료시장 및 사업화 등을 추진하게 된다. 

뮤코맥스는 암에 특이적인 항원을 유산균 균체 표면에 발현시킨 뒤 경구 투여해 치료 효과를 내는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이다.

이번 계약으로 분당 차병원은 여성암 분야의 전문성과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유방암, 난소암 등 여성암 환자에 특이적인 바이오마커를 통한 항원 발굴과 비임상 및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바이오리더스는 분당 차병원에서 발굴한 바이오마커를 뮤코맥스 기술과 결합한 면역 항암제를 개발할 예정이다.

면역항암제 시장은 2018년까지 연평균 14.7%의 높은 성장과 679억 달러의 시장규모가 전망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단일클론항체 기술, 유전자 치료제 기술, 세포 치료제 기술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신약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이번에 공동 개발하게 된 뮤코맥스(MucoMax®) 기술 기반의 면역항암제는 경구용 약물로 복용 편의성이 뛰어난 차세대 면역치료제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