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팀, 새끼쥐 심근조직 줄기세포 주입 20%이상 향상 확인

미국 연구팀이 늙은 쥐의 심장에 새끼 쥐의 심근조직에서 채취한 줄기세포를 주입, 심장기능을 젊어지게 하는 데 성공했다.

미국 세다스-시나이 심장연구소 에두아르도 마라반 소장이 이끄는 연구팀은 생후 4개월된 새끼 쥐의 심근조직에서 채취한 심장공유래(cardiosphere-derived) 줄기세포를 22개월 된 늙은 쥐의 심장에 이식, 늙은 쥐의 심장기능을 생후 4개월 쥐에 못지않게 젊게 만드는 데 성공했다고 유럽 심장 저널(European Heart Journal) 최신호(8월 14일 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먼저 일단의 생후 22개월 쥐와 생후 4개월 쥐를 대상으로 심장 초음파, 운동 부하검사(treadmill stress test), 혈액샘플 분석으로 기본적인 심장기능을 측정하고 새끼 쥐에서 채취한 심장공유래 줄기세포를 늙은 쥐들에 이식했다.

연구팀은 1개월 후 같은 방법으로 심장기능을 다시 평가한 결과 늙은 쥐들 모두가 심장기능이 크게 개선되고 운동능력이 평균 20% 강해졌다.

줄기세포가 주입된 늙은 쥐들은 다른 늙은 쥐들에 비해 털도 빠른 속도로 자랐는데 이들은 나이를 먹으면서 짧아지는 염색체의 텔로미어(telomere) 길이도 다른 늙은 쥐들보다 길었다.

줄기세포를 받은 늙은 쥐들은 세포 안의 작은 조직인 소포(vesicle)들이 젊은 세포들처럼 RNA와 단백질 같은 신호전달분자들로 빽빽이 들어차 있었다고 마라반 박사는 밝혔다.

연구팀은 줄기세포가 주입된 늙은 쥐들이 수명이 연장되는지는 살펴보지 않았다. 후속 연구를 통해 이를 확인할 계획이다.

연구팀은 심부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이완성 심부전을 줄기세포로 치료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