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중앙의료원 한캄봉사회, 제16차 캄보디아 의료봉사

◇캄보디아 현지 환자를 진료 중인 한캄봉사회 의료진(좌측 외과 신응진 교수, 우측 신경외과 신원한 교수)

순천향대중앙의료원 한캄봉사회(회장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병원 외과 교수)가 5박 6일(8월 10일~8월 15일)간의 ‘제16차 캄보디아 의료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봉사단에는 9개 진료과 의료진(신경외과, 외과, 성형외과, 치과, 이비인후과, 심장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소아청소년과, 안과), 간호사, 약사, 치위생사 및 행정지원 인력 등 총 22명이 참가했다. 이외에도 순천향대 의료IT공학과 교수 및 학생 13명도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의료봉사는 캄보디아 바티에이 주립병원과 깜뽕참주 에서 펼쳐졌다. 깜뽕참주에서의 의료봉사는 2년 전 합동 의료봉사 MOU를 체결한 캄보디아 봉사단체 ‘TYDA(Samdech Techo Voluntary Youth Doctor Association)’가 함께 했다.

TYDA는 캄보디아 3성 장군이자, 훈센 총리의 큰 아들인 ‘훈 마넷(Hun Manet)’이 단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봉사단체다. 한캄봉사회와 TYDA는 합동 의료봉사를 매년 시행하고, 캄보디아 심장병 환자 초청수술과 의사 초청 연수프로그램을 지속하기로 협약한 바 있다.

이번 의료봉사는 943건의 진료와 43건의 수술을 시행했다.

신응진 한캄봉사회장은 “자발적으로 참여한 봉사단원들이 캄보디아 현지에서 보여준 열정과 헌신 덕분에 16년째 이어지고 있는 캄보디아 의료봉사가 올해도 잘 끝났다”며, “의료봉사에 함께 참여중인 순천향대 학생들에게 국경을 초월한 ‘인간사랑’ 정신을 직접 체험하는 값진 기회가 됐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캄봉사회는 순천향대중앙의료원 산하 봉사단체로 지난 2002년부터 16년째 캄보디아 의료봉사를 펼쳐왔고, 현재까지 총 3만 3,286건의 진료와 825건의 수술을 시행했다.

의료봉사 현장에서 발견한 심장병 어린이들을 초청해 무료 수술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02년부터 총 32명의 심장병 어린이를 수술했으며, 올해도 1명의 어린이를 초청해 무료 수술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캄보디아 의료수준의 향상을 위해 캄보디아 의사 초청 연수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004년부터 현재까지 59명의 캄보디아 젊은 의사들이 1년씩 연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