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한양대 공동연구,연구결과 저명 학술지 게재

 질병관리본부는 한양대 주재범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로 페스트균을 신속·고감도로 검출할 수 있는 표면증강라만산란 분광법 기반 마이크로 드롭렛 디바이스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화학회에서 발간하는 저명국제학술지 Analytical Chemistry 8월 16일자에 게재됐다.

페스트균 등 고위험병원체는 조기 탐지를 통한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며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면역크로마토그래피 측정법을 이용한 생물테러 병원체 및 독소 다중탐지키트(9종)를 개발해 현장에 배포·사용하고 있으며 라만, 나노 등의 융합기술을 이용한 신속·고감도 차세대 현장 탐지 기술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논문에는 표면증강라만산란 분광법과 마이크로 드롭렛 기술을 이용해 페스트균을 신속·고감도로 측정할 수 있는 고위험병원체 현장 검출용 마이크로 드롭렛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내용이 발표됐다.

이번 병원체 검출 기술은 모든 과정이 디바이스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사과정 중에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병원체 외부유출을 방지해 보다 안전하게 검출할 수 있는 기술로 재현성 및 안정성도 확인됐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고위험병원체를 현장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고감도로 검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