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연구팀, 대사기능 정상이라도 비만이면 정상체중 보다 더 위험

'건강한 비만'은 없다는 또 하나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CL)과 케임브리지대학 공동연구팀은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사람은 혈압,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등 대사기능이 정상이라도 체중이 정상인 사람보다는 심장병 발병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유럽 심장 저널'(European Heart Journal) 최신호에 발표했다.

유럽 10개국에서 50여만 명이 참가하고 있는 유럽 암·영양 전향적 연구(EPIC)의 12년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을 이끈 ICL 보건대학원의 카밀 라살 박사가 밝혔다.

연구팀은 조사 기간에 심근경색 등 심장병이 발생한 7,637명과 비교를 위한 대조군 1만 명을 설정해 두 그룹의 조사자료를 비교 분석했다.

대조군은 절반 이상이 여성(63%), 평균연령 53.6세, 평균 BMI가 26.1이었다. (BMI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18.5~24.9는 정상, 25~29.9는 과체중, 30-34.9는 비만, 35~39.9는 고도 비만, 40 이상은 초고도 비만으로 분류된다)

이들 중 ▲고혈압 ▲고혈당 ▲중성지방 과다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 표준 이하 ▲복부비만(허리둘레 남성은 94cm, 여성은 80cm 이상) 중 3가지 이상(대사증후군)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건강하지 못한' 그룹으로 분류했다.

흡연, 식습관, 운동,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감안했을 때 전체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그룹은 정상체중, 과체중, 비만 등 체중과 관계없이 심장병 발병률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건강한' 그룹에서도 체중에 따라 심장병 발병률이 상당히 차이가 났다.

과체중인 사람은 체중이 정상인 사람에 비해 심장병 발병률이 26%, 비만한 사람은 28% 높았다.

이 결과는 '건강한' 과체중이나 비만은 없다는 증거라고 라살 박사는 지적했다.

과체중 또는 비만하면서도 '건강한' 그룹으로 분류된 사람은 아직 대사기능에 이상이 나타나지 않았을 뿐 시간이 가면 심근경색 같은 심장병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이 결과는 보여주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