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500억원 투입 글로벌 시장 공략 첫 걸음

 

CJ 오송공장 전경
 CJ제일제당은 3일 오송생명과학단지에 1천500억원이 투입된 cGMP급 생산시설을 갖춘 공장 준공식을 갖는다.

 

 이 공장은 오송단지에서 최대 규모인 대지면적 14만 6천13㎡, 연면적 2만 4천561㎡에  내용고형제동, 항암제동, 품질동 등 12개 생산동으로 구성됐다. 

 2008년 착공에 들어가 지난 3월 완공된 CJ오송공장은 완공 이후 7개월간 철저한 시설 검증작업을 거쳐  지난 10월부터 의약품 시생산을 시작하고 지난달 식약청에 GMP인증을 신청해 실사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CJ는 GMP인증 이후 미국 FDA cGMP인증절차를 신속하게 밟을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김홍창 대표이사는“오송제약공장은 설계, 건설단계에서부터 cGMP 기준에 맞추기 위해 전직 유럽 EU-GMP조사관과 함께 모의실사를 진행하는 등 철저한 준비과정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완성된 공장”이라며 “전체시설이 선진국 기준에 맞춰 준비되고 완공된 만큼 CJ 제약사업이 2020년 이후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보아도 좋다”고 사업적 의미를 강조했다.

3일 준공식에서 테이프 커팅장면


 CJ는 오는 2020년까지 대형 제네릭 육성과 개량신약 중심 성장을 통해 국내 1위 기반을 다지고 이후 신약과 바이오 기술을 통해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중장기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이번 오송공장에 1천500억 원을 투자했고 2010년 현재 300억 원 수준인 제약사업 부문 R&D 투자를 2020년 까지 1천억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CJ오송공장은 이달부터 고지혈증 치료제 ‘메바로친정’을 포함하는 내용고형제 6종과 항암 주사제 '캠푸토주' 생산라인이 가동되고 2013년 까지 단계적으로 수원과 이천으로 나뉘어 있는 제약 생산시설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강석희 제약사업 총괄 본부장은“국제규격으로 제약 생산시설을 통합함으로써 CJ의약품의 안전성을 극대화 하고 운영 효율성도 살릴 수 있을 것”이라면서 “매출 1조원 달성을 위한 사업부 경쟁력 강화에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송단지내에서 대기업 최초로 대규모 생산시설이 본격 가동되는 만큼 복지부와 충북도청 등 관계당국도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복지부 관계자는“CJ제일제당 오송공장이라는 대규모 생산시설 가동은 오송생명과학단지 정책과 운영계획에 있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며 "대기업의 성공적인 단지입성은 오송생명과학단지의 조기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3일 오전 진행되는 준공식은 진수희 복지부 장관과 이재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이시종 충북 도지사,CJ그룹 손경식 회장을 비롯한 CJ그룹 주요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