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차병원팀, 기존 시술법 재발률 80%를 5%이하로 낮춰

박태환 교수

귀 켈로이드 절제 수술 후 실리콘 겔 시트와 자석을 이용해 재발률을 낮추는 신치료법이 개발됐다. 차의과학 분당 차병원(원장 김동익) 성형외과 박태환 교수는 국제창상학회지(International Wound Journal)에 환부에 실리콘 겔 시트만 부착하는 기존 치료법에 자석을 병합해 환부를 효과적으로 압박하는 새 치료법을 소개했다.

박태환 교수는 2012년 5월부터 2014년 2월까지 귀 켈로이드 절제 수술 후 실리콘 겔 시트와 자석 압박을 이용한 치료를 받은 환자 40명을 18개월 간 추적 조사했다. 환자들은 하루에 12시간씩 4개월 동안 실리콘 겔 시트와 자석 압박을 이용한 치료를 받았다.

기존 켈로이드 제거 수술만 받은 환자는 평균 80% 이상의 높은 재발률을 보이는 것에 비해 수술 후 실리콘 겔 시트와 자석 압박을 이용한 치료를 받은 경우 재발률이 5% 정도로 현저히 낮아졌다.

또한 환자 본인과 객관적 관찰자가 환부에 대해 평가한 국제공인 흉터 설문지(Patient and Observer Scar Assessment Scale; POSAS) 조사 결과 통증, 가려움, 색깔, 단단함, 두께, 불규칙한 정도 등이 치료 전에 비해 상당히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켈로이드 절제 수술 후 환부에 실리콘 겔 시트를 도포하는 것은 재발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안전한 방법이지만 귀의 구조적 특성 때문에 효과적인 실리콘 겔 시트를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실리콘 겔 시트와 자석을 이용, 환부를 압박하는 새 치료법.

박 교수는 실리콘 겔 시트와 자석을 병합해 효과적으로 압박함으로써 수술 후 재발률을 유의하게 낮추는 치료법을 제시함과 동시에 치료 부위에 자석이 바로 닿으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접촉성 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도 함께 밝혀냈다.

박 교수는 “최근 귀걸이 및 피어싱을 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나면서 귀 켈로이드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수술 후 압박요법 시행 시 장시간 과도한 압박이 가해지면 피부가 괴사하거나 금속 성분이 피부에 직접 닿으면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는데, 자석과 실리콘 겔시트를 사용한 압박요법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