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은경 약사

황은경 약사

매년 12월이면 전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고 나라의 격이 논의 되는, 초등학생도 누구나 다 아는 상이 하나 있다.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알프레드 베르나르드 노벨이 기부한 유산으로 노벨재단이 설립된 후 1901년부터 매년 인류의 복지에 공헌한 사람이나 단체에게 수여되는 노벨상이다. 

라라올라(L-아스파르트산-L-아르기닌, 이니스트바이오제약)의 주성분인 아르기닌과 노벨상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1998년에는 로버트 F 퍼치고트와 루이스 이그나로, 페리드 뮤라드가 공동으로 노벨 생리학상을 수상했다. 이는 심혈관계의 신호전달 분자로 NO(nitric oxide, 산화질소)를 발견한 공로를 인정한 것이다. 

20년의 세월동안 이들은 혈관 근육 세포를 이완시키는 혈관 내피 세포에서 생성되는 혈관 이완 요인 (Endothelium-derived relaxing factor, EDRF)을 발견했고, 이 EDRF가 기체인 “NO”이며 인체에서 호르몬이 아닌 기체가 신호 전달 물질로 작용하는 새 원리를 밝혀냈다.

뮤라드는 니트로글리세린에서 유리된 NO가 세포질 내 guanylate cyclase를 활성화시켜 cGMP농도를 증가시키고 심장 혈관 평활근을 이완시켜 협심증에 적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 퍼치코트는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이 살아 있는 경우 아세칠콜린 등에 의해 EDRF가 생성되면 혈관 평활근이 이완된다는 사실을, 이그나로는 EDRF를 작동시키는 물질이 체내에서 생성되는 NO임을 밝혔다. 

NO는 홀전자의 자유라디칼을 가지고 있어 반응성이 있으며 물에 약간 녹으므로 조직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후 이그나로는 NO 가스를 마시기보다는 아르기닌 경구 섭취를 통해 체내 NO생성을 돕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길이라는 내용의 강연을 한국에서도 두 차례 한 적이 있다.

NO는 해독을 위한 간의 urea cycle에서도 생성이 된다. 이 urea cycle이 원활히 돌아가기 위해서는 아르기닌과 함께 아스파르트산도 필요하다.

이 아스파르트산은 에너지를 생성하는 crebs회로의 필수 물질이기도 한데 urea cycle을 통한 암모니아의 제거, 피로에 대한 저항성 증가, 지구력 증가를 위해 쓰인다. purine의 전구체로서 핵산 합성에 쓰이기도 한다.

라라올라 제품 사진

NO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NOS라는 효소가 필요한데 3가지의 서브형태가 있어 각기 다른 역할을 한다. eNOS(endothelial NOS)와 nNOS(neuronal NOS), 분비 가능한 형태의 iNOS(면역반응에 연관, 칼모둘린 결합으로 많은 양의 NO를 생성하여 면역 담당)가 있다. 

이 eNOS, nNOS, iNOS는 처음에 각각 혈관내피세포, 신경세포, 대식세포에서 발견되었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세포나 조직에 분포되어 있다.

면역계(iNOS 작용)에서는 항암 및 항미생물 작용, 신경계(nNOS 작용)에서는 신경전달물질, 순환기계(eNOS 작용)에서는 혈관확장물질로 이해하면 되는데 혈관저항(즉, 혈압)을 조절하고, 인슐린분비, 기도저항, 연동운동, 그리고 혈관생성과 신경계의 발생, 기억등에 관여한다.

좀 더 정확히 약국에서 아르기닌을 투여하기 위해 필요한 외국 문헌 몇 편을 소개한다.

1.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이 정상인 경우 NO생성의 유일한 기질인 아르기닌 섭취로 혈관 심장계의 항상성이 유지되었고 동물실험에서 혈소판과 혈액응고 시스템에 영향을 주었다.

2.아르기닌 투여는 과다한 활성산소 억제로 I/R injury (국소빈혈/재관류손상)예방 효과가 있다.

3.운동선수에게 지속적으로 L-arginine-L-aspartate를 투여하면 지방산 산화를 촉진하고 젖산축적을 줄이며 총산소 소비를 감소시키고 운동 효율을 높인다

4.운동중 아르기닌 공급은 근육의 포도당 이용을 증가시키고 지방산의 산화를 촉진시킨다.

4.장기간의 아르기닌 섭취는 직경이 작은 관상동맥 내피세포 기능을 향상시킨다.

5.고용량의 아르기닌 경구투여는 발기부전에 효과가 있다. 60년대부터 유럽에서는 남성 불임, 발기부전에 대한 아르기닌 관련 연구가 지속되어 왔다.

국내 문헌도 산화질소를 키워드로 확인해보면 정말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르기닌 한 가지 복용으로 3가지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약국에서의 아르기닌 액제 투여도 다양한 적응증을 가질 수 있다.

1.음주후 피로 2.만성피로에 에너지 대사 효율 증가(정신적, 신체적인 피로) 3.발기부전 ,불임

4.운동 전 5.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시, 원푸드 다이어트시 단백질 보충 6.혈당조절을 위해 저 열량 식이를 하고 영양 불균형이 깨진 경우 7.집중력 향상, 기억력 증진 8.대사증후군 등의 만성질환시 혈관 내피세포 건강을 통한 심장 부작용 예방 7.청소년 성장기 성장촉진 8.면역력 증강

황은경 약사 주요 약력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수료 •경성대학교 약학대학 석사 박사학위 취득 •전국 복약지도 경연대회 수상 •경기약사학술대회 수상 •부산광역시 약사회 약바로 쓰기본부 단장 •지역의약품 안전센터 지역협력자문위원 •부산대학교 경성대학교 겸임교수 •마약퇴치본부 부산본부이사 •대한약사회 약국경영활성화 소위원회 •식약처 의료기기위원회 위원 •헬스 조선 자문위원.부산오거리약국 약국운영

"약사님도 손님들도 모두 날아오를 수 있는 라라올라"

고기현 이니스트바이오제약 마케팅이사.서울시약사회 제약유통이사

고기현 이사

이니스트(INIST)의 창립철학은 회사 로고에서 볼 수 있듯이 “사람 人과 first”의 합성어로 유래한 <사람이 제일 우선이다> 라는 뜻이다. 

수년간 연구개발과 시장조사를 통해 일반약(OTC) 로 선보인 라라올라(L-아스파르트산-L-아르기닌)는 오늘을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을 위하여 태어났다. 할 일은 태산이고 끊임없는 스트레스로 인해 체력 뿐만 아니라 정신적 무기력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많다.

또한 오후 3시만 되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대인의 가장 무서운 병, 좀비 증상이 나타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에서나, 퇴근 후 가정에서나, 회식자리에서나, 잠을 잘 때나, 자기 자신도 모르게 슈퍼맨, 슈퍼우먼이 되어야 할 때가 종종 있다. 

이 순간 우리가 슈퍼맨, 슈퍼우먼이 되어야 한다면 다시 힘을 내어 “날아올라”야 한다. 그래서 급속충전 “라라올라”가 필요로 하다.

라라올라 로고는 슈퍼맨이 되어야 할 순간 활력 급속충전 밧데리를 모티브로 해서, 헐크가 초록색 마법의 약을 마시고 강력한 힘을 얻게 되는 스트리에서 착안, 라라올라를 마시면 얻는 강력한 힘을 연두색(green)으로 시각화했다.

현재 약사님들이 사입 가능한 라라올라의 유통채널은 다음과 같다. 영진약품이나 이니스트바이오제약 영업사원 통한 직거래 그리고 일동샵 이나 보령스트리트팜의 온라인 채널 로 주문이 가능하다.

앞으로의 마케팅 방향으로는 약국 약사님을 통한 추천제품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라라올라 브랜드인지도 제고 라는 두 가지 방향으로 전개를 할 예정이다. 그리고 라라올라를 이어 시트룰린을 주성분으로 하는 이니포텐 이라는 제품을 가을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니포텐은 라라올라와도 궁합이 잘 맞는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약국 OTC 활성화에 기여하고 국민들에게 좋은 질 높고 효과 좋은 제품을 계속 연구개발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