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FDA, 로프레사 효과에 만장일치-기존 치료제와 치료기전 달라

미국 식품의약청(FDA) 자문위원회는 에어리(Aerie) 제약회사의 새로운 녹내장 치료제 로프레사(Rhopressa)의 승인을 건의하기로 결정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14일 보도했다.

자문위는 이 새로운 녹내장 치료제가 개방각 녹내장(open-angle glaucoma) 환자의 안압을 떨어뜨리는 데 효과가 있다는 데에는 10대 0으로 만장일치의 견해를 나타냈다.

그러나 염증 등 부작용에 비해 실익이 큰지에 대해서는 1명이 반대 견해를 표시했다.

FDA 자문위의 결정은 구속력을 갖는 것은 아니지만, FDA는 자문위의 건의를 받아들이는 게 보통이다.

녹내장 치료에는 현재 잘라탄(화이자 제약회사), 트라바탄(노바티스 제약회사), 루미간(앨러간 제약회사)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로프레사는 녹내장의 원인인 안압 상승을 억제하는 기전이 기존의 약들과는 다르다. 로프레사는 방수가 흘러나가는 배수구인 섬유주(trabecular meshwork)에 작용해 안압을 내리게 한다.

눈 속에서는 방수라는 액체가 생성되고 방출되면서 일정한 압력이 유지되는데 방수가 빠져나가는 구멍인 전방각이 막히거나 좁아져 방수 유출이 차단되면 안압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시신경이 압박을 받아 손상된다.

개방각 녹내장은 전방각이 뚫려 있기는 하지만 매우 좁아진 경우로 진행이 느려 자각증상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 반면 폐쇄각 녹내장은 전방각이 완전히 막힌 것으로 안압이 급격하게 상승한다.(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