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학회, 전담부서 설치-생애전환기검진 포함-전파경로 차단 등 제안

변관수 대한간학회 이사장이 간의날 기념식사를 하고 있다.

2030년까지 간염 바이러스의 퇴치 및 주요 공중보건 위협에서 제거하기 위해 정부 전담부서 설치, 국가주도의 간염검사 실시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대한간학회(이사장 변관수)는 10월 18일 제18회 간의 날(10월20일)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식 및 토론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방안을 제안했다.

이날 최문석 대한간학회 의료정책이사(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바이러스간염 퇴치를 위한 국가정책의 개선 방안’이란 주제발표에서 ‘바이러스 간염 근절을 위해 정부 각 부서에 분산된 기능을 한 군데로 모아 ‘바이러스 간염 관리과’를 신설하고 간염 관리의 컨트롤 타워 역할과 함께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WHO에서 목표로 하는 2030년까지의 간염 바이러스 퇴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시적 또는 상시의 국가조직을 갖추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바이러스 간염(특히 B형과 C형)만을 전문으로 관리하고 예방, 홍보하는 전담부서를 만들 것과 통합 부서의 신설이 당장 현실적으로 어려울 경우 ‘바이러스간염 근절을 위한 Task Force Team’을 구성하는 것을 대안으로 고려할 것도 건의했다.

한편 그는 생애전환기검진에 C형간염 검사를 도입하고 일반인 및 일선 의료인에 대한 홍보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 제도권을 벗어난 침술원, 문신 시술소 등에 대한 관리강화로 C형간염의 전파로를 차단하고 의료기관 내 감염을 막기 위한 소모품/위생재료 등에 대한 수가 인정, 치료 약물에 대한 접근성 확대 등을 제안했다.

B형간염과 관련 고바이러스혈증 B형간염 산모에서 항바이러스제 사용의 급여화와 혈중 바이러스치가 낮은 간경변 환자의 보험 급여 확대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수평 감염 차단을 위한 따라잡기 예방접종의 필요성 검토(청소년, 고위험군), 만성 B형간염 환자 관리 체계 도입, 바이러스간염 통합관리 시스템 도입, 간의 날 국가지정 기념일 지정을 제안했다.

한편 그는 학회주도 설문조사에서 간질환 전문의료인의 99%와 건강검진 수검자 80%가 “C형간염 항체검사 국가검진 도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또한 건강검진 수검자 10명 중 2명만 국민건강검진에 C형간염 항체검사 미포함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간암 및 간경변증의 주요 원인인 B형 및 C형간염의 전염경로나 예방방법, 완치 가능성, 심각성 등에 대한 인식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