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최유신 교수팀, 급성담낭염·유두 주위 게실·담낭결석 등 확인

급성담낭염, 유두 주위 게실과 담낭결석이 담낭결석 수술 후 동반되는 담도결석의 위험인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대병원(원장 김명남) 외과 최유신 교수 연구팀은 2008년 6월부터 2015년 7월까지 수술 전 담도 결석이 없었던 담낭 결석 환자 1,938명을 대상으로 복강경 담낭절제술 후 최소 6개월 이후에 담도 결석이 발생한 환자의 위험인자 및 발생 시기 등을 분석한 결과, 담낭 결석 환자의 복강경 담낭절제술 6개월 이후 1.34% 환자에게서 담도 결석이 나타났으며, 발생 시기는 수술 후 6.1개월부터 52.7개월로 추적관찰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관찰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11월 22일 밝혔다.

최유신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담낭 결석 환자의 담도 결석 발생 요인이 급성 담낭염, 유두 주위의 게실, 0.55cm 크기 이하의 담낭 결석이 있는 경우가 담도결석의 위험인자인 것을 규명했다.

최유신 교수는 “급성 담낭염, 유두 주위의 게실, 0.55cm 크기 이하의 담낭 결석을 가진 환자는 담도결석의 추가 발생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복강경 담낭절제술 후 지속적인 추적 관찰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러한 지속적인 과정을 통해 향후 담도결석을 예측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SCI저널인 국제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지(Surgical Endoscopy) ‘스프링거(Springer)’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