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공검사, 침샘 도관 세정술 등 4가지가 새로 신의료기술로 평가됐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은 2017년 제10차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신의료기술에 대한 고시 개정사항을 발표했다.

안전하고 유효한 의료기술로 인정된 기술중 △항 PLA2R IgG 항체검사(효소면역분석법, 간접면역형광분석법)은 막성 신병증(의심)환자를 대상으로 혈액에서 항 PLA2R* IgG** 항체를 측정하는 검사로, 원발성 막성 신병증 진단에 도움을 준다.

△가이드시스를 이용한 기관지내시경초음파는 폐암 확진 및 의심 환자를 대상으로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폐 병변을 생검, 합병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검사다. 병변의 위치에 내시경검사용 처치기구인 가이드시스를 고정, 초음파프로브*를 삽입해 동일한 조직을 반복적으로 채취할 수 있다.

△동공검사는 동공부등 및 동공운동 이상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 시야 결손, 황반 질환, 긴장성 동공 등 다양한 안질환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감별진단을 통한 적절한 치료법으로 선택하는 기술이다.

△타액선(침샘) 도관 세정술은 타액선 도관에 카테터를 삽입해 생리식염수로 세정, 미세한 돌덩어리(타석)나 화농성 분비물 등을 씻어내는 시술로, 기존의 타액선 조영술이나 타액선 내시경술에 비해 더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타액분비관의 폐쇄상태 개선을 통해 염증증상 및 침샘 기능을 호전하는데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