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비약 재검토, 약국 통한 의약품 접근성 확대 주장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저지를 위한 약사사회의 단결된 목소리가 청와대 앞에서 울려퍼졌다.

대한약사회 투쟁위원회는 17일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저지를 위한 대한약사회 전국 임원 궐기대회를 가졌다.

전국 약사 1,100여명은 매서운 한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 앞에 모여 머리띠와 피켓을 들고 안전상비약 판매 부작용과 관리 부실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심야공공약국 등을 통한 의약품 접근성 확대 방안의 필요성과 안전상비약 판매제도에 대한 재검토 등을 외쳤다

조찬휘 투쟁위원장은 “이 집회는 정치권이 약사의 진정성을 올바로 읽고 정의를 향한 약사사회의 행보에 큰 힘을 실어주는 출정식”이라며 “우리는 문재인케어 안에 반드시 편의점약을 약국과 약사의 품으로 환원시키는 국민건강보호대책을 포함시키는 것을 주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궐기대회는 국민건강권 수호를 위한 결의대회이며 국민적 성원을 등에 업은 궐기대회로 정부와 여당이 오늘의 이 사태를 묵과하고 우리가 우뚝 선 이곳 청와대마저도 오늘의 이 상황을 외면한다면 전국 방방곡곡의 모든 약사들이 분연히 궐기하는 상황을 초래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주장했다.

이번 궐기대회는 경과보고를 통해 올해 초부터 진행된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조정심의위원회의 회의가 토론과 문제제기는 묵살되고 품목확대에 목적을 둔 채 구성된 심의위원회로 인해 약사사회의 노력은 물거품이 되고 편의성을 이유로 일방적인 품목확대를 강행하는 상황에서 장외투쟁을 갖게 됐다.

이들은 약의 전문가로서 역할은 직능 이기주의라는 비난에 참을 것이 아니라 올바른 의약품 사용을 위한 목소리를 내는 것으로 7만 약사는 어떤 역격에도 굴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박정래 충남약사회장은 대통령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편의점 판매약은 국민 건강과 안전에는 무관심하고 특정 재벌이나 대기업에 특혜가 돌아가는 과거 정부의 적폐라고 안타까움을 전하며 복지부에 새로운 정부 정책에 맞는 지정심의위원회를 구성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올바른 의약품 사용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며 약의 전문가인 약사가 국민 건강지킴이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간곡히 청했다.

최병원 인천시약사회장은 국민에게는 드리는 글을 통해 약의 안전성을 아무리 말해도 밥그릇 싸움이라고 매도될 뿐 약사의 목소리가 직능이기주의가 된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약을 그렇게 써서는 안된다고 말하는 것이 약사의 본분임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국민 건강과 안전을 무시한 채 편의성을 운운하며 특정 대기업에게만 특혜가 돌아가는 편의점 판매약 제도가 적폐라며 권력을 사유화하고 이를 통해 사익을 극대화했던 통치자를 촛불혁명으로 준엄하게 심판했던 그 힘으로 지금의 잘못을 바로잡아 달라고 호소했다.

궐기대회에서는 △진료공백 해소를 위한 공공심야약국 도입 △응급실 과밀화 해소와 국민진료와 투약서비스 이용을 위해 약국-의원 연계당번제 시행 △편의점약 확대계획 철회 △편의점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및 종업원 교육 의무화 촉구 △문재인 정부는 국민이 안전한 나라가 될 수 이도록 적극 협조하라 등 5가지 결의문을 채택했다.

한편 궐기대회에서는 회원과 함께하는 민중노래 부르기와 편의점약 확대 저지 퍼포먼스 등 이벤트도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