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안암 박성수 교수 15명 대상 만족도 조사, 가슴쓰림·위산역류 등 좋아져

위식도역류질환으로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증상개선 및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성수 교수가 위식도 역류 환자를 수술하고 있다.

고대안암병원 위장관외과 박성수 교수가 지난 2016년 12월부터 2017년 5월까지 6개월간 중증의 위식도역류질환으로 항역류수술을 받은 환자 15명을 대상으로 수술 후 증상개선 여부와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월 17일 밝혔다.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수술받은 환자 15명 중 13명(87%)이 수술 후에 가슴쓰림, 위산역류, 명치 끝 통증 등 전형적인 증상이 개선됐다.

특히, 이 중 10명(67%)은 이러한 증상이 완전히 사라졌으며, 나머지 2명(13%)도 일부 증상은 남아있지만 전체적으로 호전된 양상이라고 답했다.

또한, 목의 이물감, 통증, 기침, 중이염 등 비전형적인 증상의 경우에도 15명(100%)이 모두 증상이 호전됐으며, 이 중 7명(47%)은 비전형적인 증상이 모두 없어졌다고 응답했다.

더욱이, 항역류수술을 받은 환자 15명 모두 수술결과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환자들은 수술 전 위식도역류로 인한 증상이 짧게는 8개월에서부터 길게는 30년까지 지속됐으며, 위산분비억제제 역시 최소 1개월에서 최대 8년 이상 장기복용한 경험이 있었다.

특히, 이들 중 7명(47%)은 위식도역류 증상을 완화를 위한 약물을 복용했음에도 증상 호전 효과가 없거나 별로 좋아지지 않았던 환자였다. 나머지 6명(40%)은 약물로 증상이 약간 좋아졌지만 약물복용을 중단할 수 없는 환자였다.

박성수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위식도역류 환자의 99%는 약물치료에 의존한다”며, “경증일 경우 약물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지만 중증이상으로 괴롭게 되면 반드시 치료의 한 방법으로 수술을 고려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