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 요도염 등 세균 감염 치료제로 흔히 쓰이는 플루오로퀴놀론(fluoroquinolone)계 항생제가 심장에서 온몸으로 혈액을 순환시키는 가장 큰 혈관인 대동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의 브왼 파스테르나크 약리역학 교수 연구팀은 전국처방약기록부, 전국환자등록부 등의 관련 자료를 분석한 결과 밝혀내고 영국 의학 저널(BMJ) 최신호에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2006년 7월에서 2013년 12월 사이에 플루오로퀴놀론계 항생제 치료를 받은 36만88명과 다른 종류의 항생제인 아목시실린 치료를 받은 같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대동맥 질환인 대동맥류와 대동맥 박리 발생률을 비교한 결과 플루오로퀴놀론 그룹이 아목시실린 그룹보다 66%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최근 플루오로퀴놀론계 항생제가 대동맥 질환 위험을 크게 높인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와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이 같은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며 이같은 결과는 앞서 발표된 종단 연구결과들보다는 위험의 강도가 그리 크지는 않은 것이라고 했다. 이 결과는 또 상대적 위험일 뿐이며 절대적 위험은 상당히 낮다고 했다.

그러나 이 결과는 현재 플루오로퀴놀론계 항생제가 상당히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측면을 감안해서 해석돼야 할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플루오로퀴놀론계 항생제와 대동맥 질환 사이에 연관이 있는 이유는 이 계열의 항생제가 체내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매트릭스 메탈로프로테이나제(MMP)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고 파스테르나크 교수는 설명했다. 이 효소는 건염, 건파열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2016년 플루오로퀴놀론계 항생제의 부작용에 대한 경고를 상향조정하기도 했다.(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