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 전 제품 전수 점검..안전 사용 안내

식약처는 필립스메디컬시스템즈가 `02년부터 `13년까지 생산해 전 세계 판매한 저출력심장충격기 2개 모델(861304 HeartStart FRx Defibrillator, HeartStart HS1)에서 부품 불량으로 오작동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국내에 수입·유통된 해당 제품 3,330대를 전수 점검하는 한편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전 사용 안내와 점검은 필립스코리아가 진행하게 되며, 안전 사용 방법 안내문은 사용자에게 3월 말까지 전달하고, 제품 전수 점검은 5월 31일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저출력심장충격기는 추적관리대상 의료기기 대상 품목으로 해당 제품을 구매·사용하는 소비자에게는 우편, 이메일 등을 통해 안전 사용방법을 직접 안내하고, 의료기관에는 안내문을 전달해 의료인들이 조치방법을 숙지하도록 할 방침이다.

공공기관·회사·지하철역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경우에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조치방법을 제품에 부착한다.

사용 방법 안내서에 따르면 전수 점검 기간 동안 제품을 사용할 때 삼중 경고음이 울릴 경우 안내(information)를 의미하는 ‘i’ 표시 버튼을 누르면 음성 메시지가 나오고 배터리 1회 탈·부착 등 안내하는 조치 사항을 따르면 된다.

미작동 중인 제품에서 삼중경고음이 울릴 경우에는 즉시 필립스코리아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된다. 아울러 대상 제품 확인 방법, 교체 및 환불 방법 등도 소개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저출력심장충격기는 79건(제조 29, 수입 50) 허가되어 있으며, 최근 3년 동안 국내에서 제조된 제품은 10만3,150대, 수입된 제품은 1만8,134대이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