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건강 지킴이’ 노태호 교수(가톨릭대 성바오로병원 순환기내과)가 ‘닥터노와 함께 명쾌한 12유도 심전도 읽기’를 출간했다. 이미 심전도와 부정맥 서적 4권을 펼쳐낸 노태호 교수의 이번 책은 심전도 기록을 보며 진단에 도달해 나가는 12유도 심전도의 실제 판독 과정을 친절하고 차근히 일러준다.

심전도는 여러 심장질환과 부정맥 진단에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검사이며 12유도 심전도는 팔∙다리(4개), 가슴(6개)에 연결된 모두 10개의 전극을 통해 12 방향에서 심장의 전기신호에 이상이 있는지를 파악하하게 되는데 판독 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로워 의료인들도 어려워하는 분야다.

노태호 교수는 그간 ‘노태호의 심전도 교실’을 통해 심전도와 부정맥을 오래 교육해온 그만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1단계 심장 전기 현상의 이해와 심전도의 형성 ▲2단계 심전도와 부정맥의 실제 판독 과정 ▲3단계 심전도와 부정맥 진단 이후의 치료적 접근 등 총 3단계로 해설하고 있다. 이중 1단계와 3단계는 단행본으로까지 이미 발간됐지만 정작 이 두 단계를 잇는 2단계의 내용은 책으로 엮지 못했다.

노 교수는 “기존의 책들은 심전도 소견을 단순히 열거할 뿐 구체적인 진단 과정은 설명해주지 않는다”며 “이 책을 통해 복잡한 심전도 기록을 어떤 순서로 살펴야 하는지, 또 어떻게 진단에 도달하는지를 알기 쉽게 전달하고 싶었다”고 출간 계기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