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기 헬스케어산업을 선도하는 규제과학의 방향’ 주제로 다양한 시각 고찰

한국에프디시법제학회는 오는 3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4차산업혁명기 헬스케어산업을 선도하는 규제과학의 방향’을 주제로 심포지움이 진행되며 규제과학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한 신성장동력 중 하나인 스마트헬스케어산업 규제에 대한 해법을 다양한 시각으로 고찰할 예정이다.

‘첨단의약품 및 신약의 환자 접근성 향상을 위한 의약품 신속심사 제도 개선방안’ 세션에서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바이오테크 기반 세포/유전자치료제 중심의 첨단의약품과 난치성 질환 신약 개발 및 허가 제도에 대한 해외 및 국내 동향을 살펴보고 현재의 신속심사 제도개선을 통한 환자의 의약품 접근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견해가 공유된다.

‘환자안전법을 생각한다–의약품 사용 안전을 중심으로’ 심포지움에서는 정부, 산업계 및 학계 전문가들을 모시고 글로벌 환자안전 시스템과 국내 관련 시스템을 살펴보며, 궁극적으로 환자 및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세부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이 외에도 스마트헬스케어산업과 관련해 식품/의약품/화장품/의료기기 중심으로 관련 기술 발전 동향과 최신 연구개발 트렌드 및 산업 관련 규제 현황과 개선 방향에 대한 별도의 심포지움을 준비했다. 오전에는 서울대학교 박광석 교수의 기조연설(스마트 헬스케어를 위한 기술 반전 동향)을 시작으로 첨단의료기기촉진특별법/체외진단의료기기기법 제정(안) 기반 규제정책 방향, 주요 첨단의료기기 개발동향 및 규제적 고려사항에 대해서 논의가 진행되며, 오후 세션에서는 화장품, 식품 분야의 최신 연구개발 트렌드 및 미래 규제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과 일본 개호식품에 대한 소개 및 트렌드가 공유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