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역학조사·의학적 조사 주장…생활용품 문제 창구 설립 제안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유명 브랜드 침대의 라돈 검출과 관련해, 라돈 침대를 사용한 소비자들에 대한 역학조사와 폐암 발생 위험에 대한 의학적 조사를 조속히 수행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국민들이 생활용품으로 인한 우려 또는 초기 건강영향이 발생할 때, 이에 대해 소통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창구 설립을 제안했다.

의협은 25일 라돈 침대 사태와 관련, 의학적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정부에 대처방안을 제시했다.

라돈은 암석, 흙 등 자연계에 존재하는 천연 방사성 물질로서, 일반적으로 토양으로부터 건물 바닥이나 갈라진 벽 틈을 통해 실내생활공간에 유입될 수 있으며, 시멘트와 같은 건축 재료 중에 함유될 수 있다.

생활공간에서 라돈은 기체 상태로 존재하며, 인체에 노출돼 폐암을 유발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라돈과 폐암과의 관계를 인정해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이번에 음이온 배출 효과를 광고한 유명 브랜드의 침대에서 라돈 검출이 알려지면서 국민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해당 제품의 리콜 및 보상안이 만들어지는 등 사회적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의협은 “라돈은 무색무취의 기체로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소비자가 자각하지 못하는 동안 노출이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며, “특히 침대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국민들이 가장 오래 머무르게 되는 침실에 놓여지고, 능동적 환기가 이뤄지지 않는 수면 시간 동안 자연스럽게 인체에 노출되는 문제를 가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라돈으로 인한 노출을 억제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라돈 노출 실태를 조기에 발견하고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실내공기질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건축자재, 가구를 비롯한 생활용품의 라돈 방출량과 함유 성분 등을 일반 소비자가 스스로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관계당국의 보다 적극적인 관리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라돈 사태 당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서로 다른 결과를 내놓음으로써 국민들의 불신을 일으켰다.

의협은 “원안위는 1차 조사 때에는 매트리스 커버만을 조사했지만 2차 조사에서는 매트리스 전체를 측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며, “결국 전문성이 부족함을 드러냈다”고 꼬집었다.

의협은 “라돈 침대에 사용된 방사성 물질인 모나자이트는 원안위가 관리해야 하는 물질”이라면서, “결국 원안위의 해명은 방사성 물질의 사용과 관리에 대해 그동안 원안위가 얼마나 소홀했는지를 보여준다”고 질타했다.

이어 “침대에서의 라돈 검출이 알려진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 및 모니터링 체계가 전무했음을 보여주는 꼴이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협은 “가습기살균제 참사 이후, 정부는 인체 유해성이 높은 생활화학제품의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제도적 관리를 강화했다고 하지만 제도의 테두리 안에서 담지 못했던 생활제품에서 또 한 번 중요한 국민건강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임시방편이 아니라 보다 근원적으로 우리 사회를 안전한 사회로 만들어가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의협은 정부에 ▲라돈을 비롯한 주요 유해물질 철저 관리 ▲라돈 침대 소비자에 대한 역학조사 및 폐암 발생 위험에 대한 의학적 조사 수행 ▲국민이 생활용품으로 인해 건강영향이 발생했을 때 즉각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창구 설립 ▲라돈 노출 피해자에 대해 피해규명과 보상 등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의협은 방사선위험 물질로부터 국민을 보호해야할 1차적 책임을 가진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강정민 위원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