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구센터,암면역치료·세포뱅킹·일회용 생물제제 주목

2018년 제약/바이오 분야의 성장기회는 암면역치료, 세포뱅킹, 일회용 생물제제에서 찾아야 한다는 분석이다.

체외진단 분야는 NGS 기반 진단, 액체생검검사, 현장진단, 의료기기 분야는 네트워크 디바이스, 암치료 디지털화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는 '2018년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소개했다.

제약, 맞춤형 세포유전자치료 아웃소싱 수요 촉진

2018년 제약/바이오 분야 글로벌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3% 증가해 총 1조 2,464억달러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신약개발에서의 디지털 자동화 및 기계학습 기반의 IT 기술 활용, 바이오데이터 분석 및 cGMP 서비스의 아웃소싱 증가, 주요 제약회사의 희귀의약품 R&D 비용 증가 등이 2018년제약/바이오 분야 글로벌 시장형성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제약바이오분야의 성장기회는 암면역치료, 세포뱅킹, 일회용 생물제제에 있다는 분석이다.

이 보고서는 암면역치료는 세포치료제에 대한 투자가 점점 확대되면서 관련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최근 부상하고 있는 CAR-T 세포치료제가 특히 유망할 것으로 진단했다.

또한 제약·바이오 회사의 약 70%가 세포를 보관하는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는데 CRO 및 CMO 전문 서비스를 중심으로 세포뱅킹 관련 시장이 약 16.5%의 성장률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맞춤형 세포 및 유전자치료는 소량의 고부가가치 생물의약품 제조에 대한 아웃소싱 수요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며, CMO 및 CDMO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체외진단, NGS 기반 진단· 액체생검· 현장진단 성장 기대

2018년 체외진단 분야 글로벌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 증가해 총 718억달러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체외진단 분야의 성장기회는 NGS 기반 진단, 액체생검검사, 현장진단에서 모색해야 한다는 진단이다.

NGS 기반의 분자진단은 2018년에도 계속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5억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되며, 전염병 진단과 같은 비종양학 분야로의 확장으로 성장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액체생검 기반의 동반진단검사는 FDA의 승인절차 간소화에 따라 본격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종양 프로파일링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단순하고 저렴한 방식의 현장진단시스템(POCT)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유전자 POCT와 암 POCT가 핵심 컨텐츠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의료기기, 네트워크 디바이스, 암치료 디지털화

2018년 의료기기 분야 글로벌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2% 증가해 총 3,901억달러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병원 중심 서비스의 증가로 인한 의료기기 회사 매출 증대, 데이터 분석 및 AI 활용으로 인한 임상 분야 진출 확대, 관련 기업 간의 대규모 인수합병 등이 2018년 의료기기 분야 글로벌 시장형성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의료기기시장에서 네트워크 기반 연계 디바이스는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해 2018년에는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밀케어의 발전으로, 종양치료 관련 의료기기업체는 치료의 디지털화 및 시각화와 수술기술 개선 및 통합 플랫폼에 대한 투자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의료영상장비 분야 글로벌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4% 증가해 총 307억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이미징 장비 기업체들은 다른 분야 기업 대비 1.5배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신흥국가의 시장 성장은 향후 2~3년간 꾸준히 8~10%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인공지능은 이미징 진단에서부터 다양한 기술에 활용되고 딥러닝,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분석결과를 보완해 향후 2~3년 내에 관련분야 생산성을 10~15%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단층영상합성법은 최근의 디지털 x-ray보다 효과적인 진단기술로 각광받고 있으며 향후 2~3년 내에 관련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헬스케어/IT, 6.4% 성장 예측

2018년 헬스케어 IT 분야 글로벌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6.4% 증가해 총 1,148억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빅데이터 기반 AI 활용 증가로 신생기업 창업 및 기업 파트너링 증대, ICT 대기업 및 헬스케어 업계의 인수합병 증가,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데이터 관리 플랫폼 도입 등이 2018년 헬스케어 IT 분야 글로벌 시장형성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2018년 헬스케어 IT 분야 시장의 핵심 성장기회는 헬스케어 클라우드, 인지컴퓨팅, 케어매니지먼트에 있다는 지적이다.

헬스케어 데이터의 복잡성 및 다양성으로 인해 클라우드 플랫폼 도입이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유전체학의 데이터, 의료기록 등 헬스케어 데이터의 관리와 분석, 통합 플랫폼을 통해 정밀의학이 가능하며, 향후 새로운 타겟물질 발견, 치료품질 개선, 만성질환 관리 개선을 통한 정밀의학 솔루션으로 개인맞춤형 건강관리가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