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제도적 방향성은 공감...사회적 역할과 책임문제 선행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약국과 약사의 역할을 위해서는 현실에 맞는 제도 도입과 국민 신뢰가 필요하지만 정부는 사회적 역할과 책임문제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지난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 ‘초고령화 시대의 약국·약사의 역할’ 국회정책토론회 패널들은 고령자를 위한 약물관리체계 중요성을 강조하며 현실적인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김은영 중앙대 약대 교수는 “고령자들을 위한 약 복용에 도움되는 시스템이 필요하지만 약사들은 현실적으로 짧은 시간에 조제하고 복약지도까지 해야 하는 바쁜 환경 속에서 환자의 질환을 일일이 케어할 수 있는 시스템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자들이 병원에서 나와 지역사회로 돌아갈 때 만성질환을 케어하고 합리적으로 적절하게 관리받을 수 있는 지역약사가 필요하고, 선진국 제도처럼 조제와 관련해 약사가 환자질환을 충분히 이해하고 최적의 약물사용을 위해 시스템적으로 서포트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실정에 맞도록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선우덕 동아대 건강관리학과 교수도 시범사업을 통한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선우덕 교수는 “고령화시대의 대상은 고령자들이고 고령자들의 늘어나는 약물에 대한 관리체계가 중요하다”며 “더 늦기 전에 누군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부분을 제도화시키기 위해 약국수가 적고 노인들이 많은 곳을 선정해 시범사업을 실시해 문제를 도출시켜야 한다”며 “시군구 단위의 보건소 약사를 중심으로 찾아가는 약사·약국에 대한 검토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광선 대한노인회 서울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약사들에 대한 국민신뢰가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고광선 사무처장은 “대국민 신뢰를 얻는 첫걸음은 약사들이 현장에 나가는 것”이라며 “대한노인회가 경로당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약사회가 약물 부작용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함께 실시한다면 어르신들은 건강을 찾고 약사들은 대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한 이에 대한 비용은 정부와 지자체가 부담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김예지 서울시약사회 학술이사는 “노인약료전문약사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지만 현실적인 한계점이 있다”며 “제도적으로 의사와 약사, 간호사, 영양사들이 모두 같이 팀의료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한약사회 차원에서 노인약료전문교육원을 만들어 전국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시켜야 한다”며 전국적인 확산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러나 윤병철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장은 약사 역할에 대한 제도적 방향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사회적 역할이나 책임문제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윤병철 과장은 “우리사회에서 약국·약사들은 공적 보건체계에서 보상할 수 없는 큰 역할들을 하고 있다”며 “보건의료체계 부분에서 방문약료나 왕진 활성화, 방문약료 및 촉탁약사 등의 서비스 내용은 중요하게 받아들이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팀의료를 제도적으로 추진하는 부분은 좋은 방향이지만 책임 문제가 있어 의사·약사·간호사 등 직역 간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있다”고 답변했다.

윤 과장은 “세이프약국, 건강관리약사 사업 등이 많은데 시범사업을 많이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사회적 역할이나 책임문제들이 공유된다면 충분히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