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우수연구자 지원.과정중심 평가체계 강화

과기정통부는 2019년 연구자 중심의 기초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개인연구 9,595억원, 집단연구 2,210억원 등 총 1조1,805억원 규모의 기초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전년 대비 2,086억원 증액된 규모이다.

과기정통부는 이같은 내용의 2019년도 기초연구사업 시행계획을 마련해 공모에 착수했다.

정부는 연구자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지원하는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사업 예산 확대를 추진 중으로, 2019년에는 중견연구 6,269억원, 생애기본연구 1,340억원 등에 투자할 예정이다.

특히 우수연구자 지원을 강화한다. 우수 연구자가 연구에 필요한 실질 연구비를 지원받고,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리더/중견연구에 유형2를 신설하고, 우수한 신진연구 수행자는 상위사업(중견연구)으로 연계할 방침이다.

또한 연구 단절 방지 및 안정적 연구지원을 위해 생애기본연구 지원체계를 신설한다. 연구자의 역량 및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장기·안정적인 연구를 지원하는 기본연구와 연구공백을 최소화하고 우수성과의 지속적인 창출을 위한 재도약 연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연구자 중심으로 지원방식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아래 과정중심 평가체계를 강화한다. 연구의 자율성 강화 및 과정 중심의 평가체계 전환을 위해 신진·중견연구 중간평가를 폐지하고, 성실수행 관점의 중간점검 도입 및 단계평가를 개선하기로 했다.

연구자와 함께하는 평가 문화를 조성한다는 방침아래 우수한 연구자가 적극적으로 평가에 참여해 질적으로 우수한 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할 예정이다.

2019년도 과기정통부 기초연구사업 신규과제 공모내용과 상세 추진일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