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복지부 장관 퇴진 포함 전면적 투쟁 다짐

대한약사회는 15일 성명서를 통해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복지부의 약학대학 정원 증원 움직임을 규탄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

약사회는 "제약산업에 종사할 연구약사와 산업약사 양성을 목적으로 40% 가까운 증원이 이뤄져 약학대학 정원은 1,639명으로 증가했다"면서 "이후 약학대학 졸업생의 제약업계 취업 비율은 2007년 10.6%에서 2015년 8.9%로 오히려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약사회는 이같은 결과는 R&D 등 연구약사와 산업약사 양성을 위해서는 약학대학 정원 증원이 아니라 제약업계와 R&D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처우와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해결책이라는 점을 시사하는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약사회는 보건의료 분야 가운데 인공지능·로봇이 대체할 가능성이 가장 큰 직업으로 약사가 꼽혔고 인구 감소에 따라 졸업생수가 대폭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으며 교육의 질 확보를 위해 대학에 정원 감축을 권고하고 있는 점을 들었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은 간과한 채 복지부가 보건․의료분야 가운데 의과대학이나 치과대학 등을 제외하고 오로지 약학대학 정원 증원을 요청한 배경은 무엇인지 저의를 의심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약사회는 "약학대학 정원 증원은 기존 약학대학 정원과 전국 인구분포, 현재 상황 등을 감안해 신중하게 결정돼야 할 사안이며 약사회나 약학회 등 관련 단체와 학계 의견수렴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밝혔다.

약사회는 "현실을 무시한 약학대학 정원 증원 철회를 요구하며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복지부 장관 퇴진운동을 포함해 모든 수단을 동원한 전면적인 투쟁에 나설 것임을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