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덕숙 서울시약 후보, 반품 시점 확인 가능 스마트약국 시스템 도입 주장

양덕숙 서울시약사회장 후보는 약국가 최대 현안 중 하나인 불용재고 처리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양덕숙 후보는 7일 “불용재고 문제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성분명 처방이 이뤄지지 않는 탓이지만, 현장에서 흔히 부딪히는 원인은 잦은 처방 변경과 대용량·대량 포장으로 인한 것”이라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포장 품목 수를 늘리는 한편, 제약회사의 손실은 보험약가 측면에서 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포장 품목으로 늘려야 하는 부분으로 액제의 경우 대용량 시럽, 포장단위가 큰 스틱·파우치나 병입 단위가 큰 제품, 산제는 대용량, 연고-크림제, 인슐린제제 등을 꼽았다.

양덕숙 후보는 “불용재고는 약사의 금전적 손해 이전에 국가적 손실이고 환경오염을 처리하기 위한 비용으로 전가되는 문제이므로 당장의 불용재고 약가로 평가해서는 안 되는 사안”이라며, “소포장 생산은 복지부와 환경부 등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최적 재고를 보유할 수 있는 약국의 시스템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환자의 재조제 방문 시점에 맞춰 적량의 약품을 주문하고 반품가능 시점 내에 필수 재고만 보유하고 반품을 처리하는 IT 기반의 전문약 관리 시스템이 도입돼야 한다”고 밝혔다.

양 후보가 추진하고자 하는 IT 기반 스마트약국 개념 안에는 전문약 관리 앱도 포함돼 잇다.

양 후보는 “불가피하게 발생한 반품은 단시간 내에 정산돼야 하는데 현재 반품 금액은 대략 1% 정도로 알려져 있다”며, “통상 제약사가 감당할 만한 금액으로 여겨지고 있고 반품 절차를 간소화하면서 정산 체계를 합리적으로 운영하면 2개월 이내 정산 완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약국 간 교품이 법적으로 인정받고 IT기반 교품 시스템을 구축하면 불용재고는 다각적으로 최소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약국 교품을 법제화하고 효율적인 교품 시스템을 완비하기 위한 노력을 회무의 중점 과제로 설정하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