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사후심사 통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난 11월, 공단의 약가협상체계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 갱신 심사가 통과됐다고 밝혔다.

공단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국제품질경영시스템인 IOS 9001을 2011년 12월 처음 획득한 이후 8년 연속 인증심사에 통과, 지속적으로 약가협상 업무의 신뢰성을 국제표준으로 인정받게 됐다.

약가협상은 정부가 2006년 12월 ‘약제비 적정화 방안’을 시행하면서 신약 등의 요양급여 시 건보공단과 제약사 간 협상을 통해 치료적·경제적 가치가 입증된 의약품에 한해 등재토록 한 것이다.

약가협상의 절차 및 과정 등을 규정한 ‘약가협상시스템’은 처음 인증 후 매년 사후 심사를 받아 인증을 갱신하고 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인 IOS 9001 인증을 통해 약가협상 업무의 투명성과 일관성, 고객만족 노력이 국제표준으로 인정받아 대내외 신뢰도가 향상됨은 물론 지속적인 재정 절감을 위한 객관적인 체계를 갖추게 됐다”면서, “4년 연속 공공기관 청렴도 최상위 기관인 공단은 앞으로도 보험자로서 국민을 대신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약가협상 업무를 수행해 국민의 약제비 부담 완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