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동산, 비수도권 처음 심장이식 이어 LVAD 이식 환자 퇴원

계명대 동산병원(병원장 송광순)이 인공심장이라 불리는 ‘좌심실 보조장치(Left Ventricular Assist Device:LVAD)’를 비수도권 지역 처음으로 이식받은 환자가 건강을 회복해 11일 퇴원했다고 밝혔다.

동산병원 심장이식팀은 지난 10월 18일 말기 심부전을 앓던 김 모(58)씨에게 좌심실 보조장치를 이식하는데 성공했다.

환자는 2016년 급성 심근경색으로 관상동맥우회술과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했으나 심장 기능은 점차 악화돼 약물 치료에 호전이 없었고, 고농도의 강심제에 의존해야만 견딜 수 있는 상태였다.

당시 고가의 치료비로 좌심실 보조장치의 이식 엄두를 내지 못했으나, 10월부터 좌심실 보조장치 치료술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이식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환자는 이식 후 5일 만에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실로 옮길 만큼 순조롭게 회복했다. 현재, 심장 기능이 회복되면서 다른 장기의 부전도 해소됐고, 향후에는 장기심장이식을 시행하기에도 충분할 만큼 건강이 잘 유지되고 있다.

심장이식팀을 이끌고 있는 박남희 교수(흉부외과)와 김형섭 교수(심장내과)는 “지난해 대구·경북 처음으로 심장이식을 성공했고 최근에는 비수도권 지역 처음으로 심실 보조장치 치료술을 시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으로 승인받았다”며, “정부가 승인한 의료기관에서 심실 보조장치 치료술을 받으면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기에, 질 높은 의료서비스와 함께 경제적 효과까지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