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코사민 임산부 피해야.자일리톨 일일섭취량 줄여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인 글루코사민, 씨제이히비스커스등복합추출물,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에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해야 한다는 섭취시 주의사항이 추가될 예정이다. 자일리톨의 일일 섭취량은 10∼25g에서 5∼10g으로 줄어든다.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26종을 대상으로 '18년 재평가를 실시한 결과, 자일리톨, 글루코사민 등 16종에 대해 인정사항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8년 재평가는 피크노제놀-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등 주기적 재평가 대상 9종과 비타민D, 쏘팔메토열매추출물 등 상시적 재평가 대상 7종에 대해 실시했다.

​건강기능식품 재평가는 기능성 원료 인정 후 10년이 경과한 원료를 대상으로 하는 주기적 재평가와 새로운 위해정보 등이 확인되어 신속하게 재평가가 필요한 경우 실시하는 상시적 재평가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다.

이번 재평가 결과는 ▲섭취 시 주의사항 변경(16종) ▲규격 변경(5종) ▲기능성 내용 변경(5종)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 변경(2종) 등으로, ‘19년 상반기 중으로 이해관계자, 소비자,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관련 규정을 개정할 방침이다.

​규격변경 사항은 글루코사민 등 5종이며, 글루코사민, 올리브잎주정추출물EFLA943과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은 총비소 등 중금속 규격을 강화하고,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과 씨제이히비스커스등복합추출물은 지표성분 함량을 변경할 예정이다.

​기능성 내용 변경 사항은 자일리톨, 프락토올리고당 등 5종으로 이들의 기능성 내용을 통합 또는 변경하고 일일 섭취량도 하향 조정할 계획이다.

​이번 재평가 결과 쏘팔메토열매 추출물은 성인남성만 섭취하라는 주의사항이 추가되고, 프락토올리고당은 섭취 시 가스참, 트림, 복통, 복부팽만감 등이 흔히 발생할 수 있다는 주의사항이 신설됐다.

​비타민D는 고칼슘혈증, 헛개나무과병 추출분말은 간 질환이 있거나 의약품 복용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추가했다.

​EPA 및 DHA 함유유지는 의약품(항응고제, 항혈소판제, 혈압강화제 등)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하라는 내용이 추가됐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도 수술 전후, 혈액응고장애가 있거나 의약품(심혈관 등)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하라는 내용이 추가됐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