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약 인수위, 조사단 공정성·중립성 의심…약사사회 소통·화합 주문

서울시약사회 회무인수위원회는 대한약사회가 양덕숙 약학정보원의 이의신청과 관련 불법선거권 진상조사단을 구성, 조사에 착수하자 발끈하고 나섰다.

서울시약사회 회무인수위원회는 7일 “최근 대한약사회가 양덕숙 약학정보원장의 이의신청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기각 결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불법선거권진상조사단’을 급조해 활동에 들어간 것에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시한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선거 과정에 일어난 문제는 정관 및 제규정에 따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권한”이라며, “지난해 조찬휘 집행부가 총회의장을 무시하고 대의원총회 공고를 시도하더니 임기 말에는 중앙선관위의 기각 결정을 무시하는 것도 모자라 권한마저 침해하는 월권행위를 보여주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사단이 필요하다면 약사회장 선거를 관장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일임해 사건의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기본 상식”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체인 중앙선관위를 배제하고 권한도 없는 집행부가 조사단을 구성해 나서는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인수위는 조사단이 공정성과 중립성을 갖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인수위는 “조찬휘 회장은 회원의 재산인 약사회관 신축을 전제한 임대 가계약금 1억 원을 대한약사회가 아니라 양덕숙 원장에게 관리를 맡길 정도의 친밀한 관계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사단 7명 중 3명은 양덕숙 원장과 약학대학 동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사단이 부정선거 여부를 파헤친다면 양덕숙 원장이 선거운동기간에 자신의 유료서적을 유권자들에게 배포한 행위에 대해 의혹이 되는 실질적인 배포 주체와 그 비용이 1억 원 이상 추정되는 자금 흐름 등에 대한 조사가 우선돼야 한다”며, “선거에서 금지하고 있는 중대한 위법행위는 외면하고 당선인을 겨냥한 표적조사만 보더라도 그 정당성을 잃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 집행부가 안정적으로 출범해 회무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약사사회의 갈등과 분열을 야기하는 행태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임기가 끝나는 현 시점에 조찬휘 집행부는 약사사회에 새로운 분란의 불씨를 일으키기보다 약사 회무를 차기 집행부에 안정적으로 인계하는 데에 최선을 다해달라. 양덕숙 원장 또한 지난 선거결과와 중앙선관위의 결정을 겸허하게 수용하고, 부디 약사회의 소통과 화합을 위해 노력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