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안암, 진단·수술부터 재활치료까지 원스톱 진료 지향

고대안암병원은 전문적으로 림프질환을 진단하고 수술부터 재활치료까지 원스톱 진료를 지향하는 림프부종클리닉을 지난 11월부터 개설,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대안암병원은 성형외과 윤을식 교수를 중심으로 일반외과·산부인과·재활의학과가 함께 하는 다학제 진료팀으로 구성된 ‘림프부종 클리닉’을 개설했다.

전문적으로 림프질환을 진단하고 수술부터 재활까지 체계적인 치료 및 관리를 지향하는 림프부종 클리닉에서는 환자 개개인에 대해 머리를 맞대는 협진 시스템을 통해 최적의 결과를 고민한다. 특히 윤을식 교수팀(윤을식 교수, 이형철 교수, 정재호 교수)은 기존의 ‘림프관 정맥문합술’에 더불어 쇄골상 림프절을 유리피판 형태로 림프부종이 있는 환부로 옮기는 ‘림프절 전이술’을 접목해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쇄골상 림프절 전이술’은 2013년 처음 소개된 이래 세계적으로 소수의 센터에서만 시행되고 있는 술식으로 다른 방법에 비해 공여부의 2차적인 림프부종이나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적고 흉터도 크게 남지 않아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아직 국내에는 보편화 되지 않은 수술로 윤 교수팀은 이를 통해 기존 치료의 미흡한 점을 보완함과 더불어 두 가지 수술적 방법을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최적의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을식 교수는 “림프부종 질환이 최근 성형외과 영역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이번 클리닉 개설을 통해 많은 림프부종환자들이 전문적인 진료와 최선의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