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경영지침 제정 통해 인권침해 구제절차 본격화

전북대병원(병원장 조남천)은 고객지원실을 고객·인권지원실로 개편하고 산하에 인권업무를 전담하는 ‘인권경영팀’을 신설, 운영에 들어갔다.

인권경영팀 신설은 일부 기업의 협력사 상대 갑질, 직원에 대한 인권침해가 사회문제화 되고 공공기관의 성차별적 채용관행 등의 비인권경영 형태가 만연하는 가운데 공공기관으로서 인권보호와 증진을 통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최우선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인권경영팀에서는 올 상반기 중 인권경영지침(규정)을 제정하고 임직원과 노동조합 인권전문가 등이 참여한 인권경영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또한 인권경영지침을 바탕으로 인권경영선언문을 공포하고 인권영향평가 실시, 인권침해 구제절차 제공, 인권감수성교육과 인권경영 교육 등의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조남천 병원장은 “인권경영팀 신설은 병원 내에서 인권침해가 없는 일터를 만드는 것을 넘어 병원을 찾는 모든 고객들에게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라며, “앞으로 모든 경영활동에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중시하는 인권경영을 적극 실천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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