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 가속도

복지부는 2월 1일 간호인력 수급관리, 업무범위, 배치기준, 양성체계, 근무환경 개선 등 간호정책 전반을 전담할 간호정책 TF(특별전담조직)를 신설했다.

간호정책 TF는 의료, 돌봄 서비스 확대로 간호인력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다양한 간호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지난해 3월 발표한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 대책을 집중 수행할 예정이다.

간호정책 TF는 보건의료정책실에 설치됐으며 앞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등 부내 간호 관련 업무 추가에 따라 역할이 확대될 전망이다.

간호정책을 전담할 조직이 설치됨에 따라 그동안 정부에서 중점 추진하고 있던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 대책이 더욱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 대책 주요 추진상황을 보면 우선 간호사 적정 처우보장을 위해 건강보험 수가 지원을 진행 중이다.

지난 1월 시간제 간호사 보상강화를 위해 수가기준을 개선했고 중반기에는 야간전담 간호사 보상강화를 위한 수가기준 개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간호사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교육지원 및 각종 평가지표 개선을 진행 중이다.

올해 1분기 신규간호사에 대한 교육관리 업무만을 담당하는 교육전담간호사 배치 지원 사업을 새로 실시하며 총 77억 원의 예산으로 259명 배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올해(1분기)에도 간호대학에 대한 실습교육장비 지원 사업이 실시되며 표준형 3개소 및 교육형 5개소 간호대학에 총 30억 원의 예산이 지원될 예정이다.

지난해 4월 의료기관 평가인증 지표에 인권침해 대응체계 구축여부를 신설해 올해부터 적용할 예정이며 의료 질 평가 시 경력간호사(3년 이상) 비율에 따른 가중치도 부여한다.

특히 간호사 처우개선을 위해 주요 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 중이다.

복지부는 올해 1분기에는 신규간호사 교육체계 가이드라인, 간호사 야간근무 가이드라인, 신규간호사 채용제도 개선 가이드라인 등을 제정·배포함으로써 관련 사업의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이밖에도 간호사에 대한 국민 인식개선을 위해 홍보를 추진 중이다.

한편 복지부 관계자는 "보건의료 서비스 확대 및 품질향상을 중요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간호정책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간호정책 TF가 이러한 정책 추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