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지분참여 등 다양한 옵션 통해 성장 가속화 전략

부광약품은 올해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광약품은 내, 외부 자금을 동원해 대규모 연구개발 및 투자에 투입할 계획이며 세계 유수 연구기관, 바이오벤처와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신약 개발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인수합병, 지분참여, 조인트벤처 설립, 연구협력, 라이센싱, 공동개발, 투자 등 다양한 옵션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부광약품의 혁신적 성장을 가속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부광약품은 이미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신약개발 파이프라인 확보를 해왔으며 이 과정에서 창출된 수익을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함을로써 지속가능한 신약개발 모델을 구축했다.

편두통치료제 신약 개발사인 콜루시드, 항암제 개발업체 오르카파마, '리보세라닙' 글로벌 3상을 진행중인 LSKB, 국내 아이진 등에서 성공적인 투자 회수 사례를 갖고 있으며 나스닥 상장 희귀질환 전문 업체인 에이서, 덴마크 자회사인 콘테라파마, 설립시 투자했던 안트로젠 등은 투자 중에 있다.

이외에도 OCI와 조인트벤처 비앤오바이오, 항암제 개발 플랫폼을 보유한 다이나세라퓨틱스 뿐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십수 곳 신약개발 업체 등에도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2018년 실적에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다양한 전략적 제휴, 공동 개발 등을 통한 성장은 물론 오픈이노베이션 성과도 녹아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실적 가운데 현금성 자산 및 투자 자산은 수천억원에 달한다.

이는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연구개발뿐 만 아니라 수익성 면에서도 놀라운 성과로 볼 수 있다는 평가이다. 미회수된 다수의 투자자산을 감안하면 성과는 더 크게 불어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회수한 자금과 외부자금을 이용해 대규모 오픈이노베이션을 수년에 걸쳐 적극 구사할 예정이며 지분 투자뿐 아니라 다양한 사업모델을 통해 유망한 전문 연구기관, 유럽과 일본을 포함한 신약 개발 선진국 여러 바이오 벤처들과 협상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 및 적정 규모 글로벌 인수 합병까지도 염두에 두고 있으며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