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팀, 대사건강과 비만 및 폐기능 상관관계 1만여명 대규모 연구

우리나라 성인 폐기능은 비만보다 대사건강이 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왼쪽부터) 김영균, 이혜연 교수팀

최근 비만이지만 대사적으로 건강한 단순비만(MHO: Metabolically Healthy Obesity)과 질환 연관성에 관심이 높은 가운데, 우리나라 성인 1만여 명을 대상으로 폐기능과 상관관계를 분석한 첫 대규모 연구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김영균·이혜연 교수팀(호흡기내과)이 2012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센터를 방문해 건강검진을 받은 19~85세 1만 71명을 대사건강과 비만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나눠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밝혀졌다.

최근 비만이지만 대사적으로 건강한 단순비만(MHO: Metabolically Healthy Obesity)과 질환 연관성에 관심이 높은 가운데, 우리나라 성인 1만여 명을 대상으로 폐기능과 상관관계를 분석한 첫 대규모 연구다.

분석 결과, 단순비만군은 15.6%인 1,569명이고, 비만이면서 대상증후군이 있는 군(MUHO: Metabolically unhealthy obese)은 16.3%인 1,637명이었다.

비만은 아니지만 대사증후군이 있는 군(MUHNO: Metabolically unhealthy non-obese)은 8.0%인 804명이고, 비만이나 대사증후군이 없는 건강한 군(MHNO: Metabolically healthy non-obese)은 60.2%인 6,061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 중에 폐기능 저하가 가장 심했던 군은 MUHO 군이었으며 그 이후에 대사증후군만 있는 MUHNO 군이 단순비만인 MHO 군보다 더 폐기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사증후군만 있는 MUHNO 군의 평균 노력성폐활량(FVC)은 90.7%, 1초간 노력성 호기량(FEV1)은 97.2%로, 단순비만인 MHO 군의 평균 FVC 92.1%, FEV1 98.6%보다 낮게 조사됐다. (그림)

폐기능 검사는 2가지 항목을 측정한다. 폐활량(공기를 최대한 들이마셨다가 최대한 내쉬는 양 FVC)과 1초 호기량(1초 동안 강하게 불어내는 양 FEV1)이다.

폐활량은 나이, 성별, 키, 인종에 따라 정상 수치가 있는데, 건강한 사람의 경우 FEV1은 FVC의 80% 이상이다.

이혜연 교수는 “기저 폐질환이 없는 건강한 사람, 특히 정상체중이라도 대사증후군이 있으면 폐기능이 저하될 수 있고, 이는 기도나 폐질환의 발병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영균 교수는 “폐기능 저하는 또한 심혈관질환 등 다른 합병증 위험을 높이므로, 정상 체중이라도 정기 건강검진을 통해 대사질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SCI급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 1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