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당 음료를 지나치게 마시는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일찍 사망할 위험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학 보건대학원의 바산티 말리크 영양학 교수 연구팀이 보건 전문요원 연구(Health Professionals Study) 참가 남성 3만7천716명과 간호사 건강연구(Nurses' Health Study) 참가 여성 8만647명을 대상으로 28~34년에 걸쳐 진행된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로이터 통신이 18일 보도했다.

가당 탄산음료나 가당 스포츠음료를 매일 자주 마시는 사람은 거의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28%, 심장병에 의한 사망 위험이 31%, 암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가당 음료 섭취량이 많을수록 이러한 위험은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적 조사 기간은 여성이 34년, 남성이 28년이었다.

이 기간에 여성은 2만3천432명이 사망했다. 이 중 4천139명은 심장병, 8천318명은 암으로 사망했다.

남성 사망자는 모두 1만3천4명이었고 이 중 3천757명은 심장병, 4천62명은 암으로 사망했다.

이 결과는 식습관, 운동 등 생활습관, 비만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연구 참가자들은 다른 일반 성인들을 대표한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가당 음료와 조기 사망 위험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그러나 가당 음료를 지나치게 마시면 총 칼로리 섭취량이 많아질 수 있으며 과잉 칼로리 섭취는 비만,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심장학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 학술지 '순환'(Circulation) 온라인판(3월 18일 자)에 실렸다. (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