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유럽 및 캐나다 3상 임상결과 국제 학술지 게재

대웅제약은 최근 '나보타'(미국명 JEUVEAU)의 유럽 및 캐나다 3상 임상결과가 국제학술지 에스테틱 서저리 저널(Aesthetic Surgery Journal)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나보타'는 대웅제약이 자체 개발한 보툴리눔 톡신 제제로 지난 2월 미간주름 적응증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판매허가를 획득했다. 국내에서는 미간주름 개선, 눈가주름 개선, 뇌줄중 후 상지근육경직 적응증에 대해 식약처 승인을 받았다.

이번에 게재된 연구는 유럽 및 캐나다에서 시행한 3상 임상으로 '나보타'와 엘러간 '보톡스'를 직접 비교한 비열등 임상이다. 미간주름 척도인 GLS(Glabellar Line Scale, 0=주름없음, 1=경증, 2=중등증, 3=중증) 2-3단계인 18세 이상 540명을 대상으로 '나보타'와 '보톡스'를 동일 용량으로 1회 투여하고 일정시점 이후 연구자가 피험자의 주름개선 효과를 확인하는 이중맹검 방법으로 진행됐다.

1차 유효성 평가는 시술 후 30일째 측정했다. 그 결과 '나보타' 투약군은 87.2%, '보톡스' 투약군은 82.8% 피험자가 미간주름이 GLS 0 또는 1단계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톡스' 대비 '나보타' 비열등한 주름개선 효과를 입증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또한 시술 후 150일째까지 미간주름 증상개선을 평가하는 GAIS에서도 미간주름이 개선됐다고 응답한 비율이 '보톡스' 대비 동등 이상 결과를 보였다.

약물 관련 심각한 이상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대웅제약 박성수 나보타 사업본부장은 “보톡스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한 임상연구가 국제학술지에 게재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며 “나보타는 엘러간 보톡스 이후 처음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900kDa 제품으로 임상을 통해 입증된 나보타의 우수한 효과와 안전성은 미국 현지의 의료진들과 환자들의 유인동기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골드만삭스,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나보타'가 미국에 출시되면 미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 경쟁구도에 미칠 영향에 대해 분석하며 '나보타'에 대한 미국 현지의 뜨거운 관심을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