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간담회 개최,현장 애로사항 해결 관계부처 함께 고민

복지부를 비롯한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식약처 등 5개 부처 장차관과 제약바이오 업계 대표 등이 참석해 바이오헬스 혁신 민관 공동간담회가 15일 제약협회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복지부 박능후 장관 진행으로 이루어진 이날 간담회는 우리나라가 유럽연합(EU) 화이트리스트에 등재돼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는 소식으로 시작됐다.

바이오헬스산업을 대표하는 기업 관계자들은 현장중심형 의견을 개진하고 정책 소관 부처 장관․처장 등의 답변이 격의 없이 이루어지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토론과 논의가 이루어져 기업과 정부 간 소통의 장이 만들어졌다.

간담회는 연구개발 지원 확대 등 바이오헬스 기술 경쟁력 확보를 비롯해 투자 지원 및 세제 지원 등 산업 생태계 혁신, 바이오 인력 등 바이오헬스 전문인력 양성,인허가 단축 등 규제 개선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간담회에서 유한양행 이정희 대표는 신약 개발을 위해 벤처와 기업 역할 분담이 필요하므로 기업, 대학, 병원 등이 함께 연계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고 한미약품 권세창 대표는 임상 3상 등을 위해 R&D 지원이 대폭 확대돼야 하고 생산설비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GC녹십자 허은철 대표는 개방형 혁신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만큼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한독약품 조정열 대표는 개방형 혁신 활성화를 위해 규제 샌드박스 모범사례를 만들어야 하고 신약개발 연구비를 자체 조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은 자동차․반도체 산업보다 더 큰 바이오 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을 바라보고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 규제기관 역량 강화를 강조했고 ABL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신약 개발에서 초기 지원보다 임상 2-3상 지원이 더 필요하고 해외 우수인력을 국내로 유치하는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알테오젠 박순재 대표는 신약 개발에서 물질 분석과 검증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국내 CRO 등의 역량 제고를 지원해야 하고 벤처 인력 수급이 곤란하므로 인력 트레이닝 시스템을 부처가 협력해서 구축해주기를 요청하기도 했다.

 헬릭스미스 김선영 대표는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에 스타트업 활성화가 필요하고 대학 연구가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정책적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바이오헬스 관련 단체장들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은 제약바이오 산업 성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업과 벤처 등이 함께 노력하는 개방형 혁신이 필요하다는 점을,바이오협회 서정선 회장은 데이터 과학자 등 바이오 헬스 인재 양성의 시급함을 제시했다.

 신약개발연구조합 김동연 이사장은 세계적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해 기초과학 연구 및 세제 지원 등을,바이오의약품협회 강석희 회장은 바이오시밀러 등에 대한 세제 지원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식약관 파견 확대를 강조했다. 

이같은 업계 대표와 관련 단체장들 건의에 대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명확한 목표 하에 정부와 민간 역할을 분담해야 하며 예측 가능한 R&D 정책을 통해 바이오헬스 기업이 우리나라에서 성공 사례를 만들어 해외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답변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바이오헬스 산업 성장을 위해 임상·생산역량을 보유한 선도기업과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창업·벤처기업 등이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으므로 관련 정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게 의약품 안전 관리 수준을 세계적 수준에 맞추어 국내에서 개발된 신약이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고 신속한 품목 인허가 등에 필요한 부족한 심사인력 확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으며 임상시험 제도개선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기획재정부 방기선 차관보는 기업 R&D 재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세제지원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바이오헬스 기업 투자 확대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보겠다고 다짐했다.

 박능후 장관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이 국가 기간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촉진자 역할을 하고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해 국민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더욱 노력하겠으며 전문인력 양성, 백신 자주화, 개방형 혁신 등을 위한 정책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관계부처 장.차관 등은 혁신주체인 기업과 조력자인 정부가 긴밀히 협력하면 바이오헬스가 제2의 반도체와 같은 기간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저력이 충분하다는 공감대를 확인했다.

바이오헬스는 성장,일자리,국민건강의 삼중(三重) 유망 신산업으로 전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와 건강수요 증가로 세계시장 규모가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인식을 기반으로 최근 정부는 2017년 제3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과 제약․의료기기․화장품 산업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했고 지난해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전략, 혁신성장 확산을 위한 의료기기 분야 규제혁신 및 산업육성 방안, 4차 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 등의 대책을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정부는 이같은 노력의 결과 바이오헬스분야는 기반(인프라)·인재 등 상당한 잠재력을 축적해왔고 최근 일자리 및 기술수출 증가 등의 성과를 이루어 왔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최근 벤처캐피탈 바이오헬스 분야 투자가 지속 증가하고 있고 국내 제약기업 등에서 대규모 기술수출 성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제약·의료기기 등 제조업과 보건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최근 5년간 17만 개의 일자리가 증가하는 등 고용 기여도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산업의 중·장기 혁신성장 동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산업 현장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 반영해 현장 중심형 발전 정책 수립이 필요한 점에 공감하고 있다.

바이오헬스 발전을 위해서는 연구개발 투자 확대, 전후방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 해외시장 개척 등 산업 생태계 기반 강화가 필요하며 임상시험 및 인허가 기간 단축, 의료데이터 활용 등 규제개선과 제약바이오 수출 지원 등도 요구된다.

한편 당초 참석할 예정이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불참하고 대신 방기선 차관보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