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무기한 단식투쟁 돌입,문케어 전면 변경 등 요구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의료개혁 정상화를 주장하며 무기한 단식 투쟁이 들어갔다.

이와 함께, 오는 9월이나 10월에는 전국의사총파업을 예고했다.

최대집 회장은 2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의사협회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는 의사가 최선의 진료를 다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그 모든 것들에 맞서 싸우고자 한다”며, “의쟁투 행동을 선포하는 오늘 의료계와 국민들에 의료개혁 과업에 힘찬 동참을 촉구하면서 무기한 단식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의쟁투가 정부에 요구하는 6가지 선결과제는 ▲문재인 케어의 전면적 정책 변경 ▲진료 수가 정상화 ▲한의사들의 의과영역 침탈행위 근절 ▲의료전달체계 확립 ▲의료분쟁특례법 제정 ▲의료에 대한 국가재정 투입 정상화 등이다.

의협은 의료개혁을 이끌어 내기 위해 올해 7월부터 대회원, 대국민, 대언론 홍보에 적극 돌입할 방침이다.

의료개혁에 나서는 당위성을 설명하고 변화의 행동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8~9월 중에는 지역별, 직역별 토론회, 학술대회, 집회 등을 통해 의료개혁의 동력을 모아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의협은 정부에 제시한 6가지 선결과제가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을 시 올해 9월이나 10월 중에 제1차 전국의사총파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가 미지급된 국고 지원금을 지속적으로 투입하지 않을 경우 건강보험 거부 투쟁을 벌일 방침이다.

최 회장은 이후 이촌동 (구)의협회관으로 자리를 옮겨 본격적으로 단식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